[문학]다산 정약용의 문학사적 의의

최초 등록일
2006.01.12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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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문학을 조사하여 문학사적 의의를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고전 문학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1기 - 수학기와 사환기(修學期/仕宦期)
(2) 2기-유배기(流配期)
(3) 3기- 향거시기(鄕居時期)
Ⅱ. 다산 7언시
Ⅲ. 자찬묘지명
1. 자찬묘지명을 쓴 이유
2. ‘자찬묘지명’을 통해 살펴본 정약용의 사상
Ⅳ. 다산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다산 정약용의 생애 : 1762(영조38)~1836(헌종2)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문신이자 실학을 집대성한 선학자이다. 그는 조선 후기에 대한 시대정신과 시인정신이 투철했던 우국시인이며 문학론, 詩, 賦, 詞, 傳 등 한문학의 전 장르에 이르고, 특히 시가 1,195편에 2,263수에 이른다 황패강, 한국문학작가론3(정약용 편- 김상홍),집문당, 2000.
.
굴곡의 삶을 걸어온 다산의 여정을 3시기 연구자에 따라 1기를 벼슬전후로 구분하여 일대기를 4기로 분류도 하나, 본고에서는 그의 유배기와 향거 시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바 3기로 분류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로 분류하여 살펴본다.

(1) 1기 - 수학기와 사환기(修學期/仕宦期) : 벼슬살이의 득의 시절 (1762~1800)
다산은 1762년 경기도 마현(馬峴)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재능이 뛰어나 7세 때 `산` 小山蔽大山 遠近地不同 :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렸으니,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이네
이라는 시를 지었다. 16세에 실학의 선구자 성호 이익의 유고를 접하고 깊은 감명을 받은 것이 다산의 학문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22세 때(1783) 진사시험에 합격한 후 뛰어난 재능으로 정조의 총애를 한 몸에 받으며 여러 관직을 두루 거쳤다.
정조의 신임은 두터웠으며 정약용에 대한 모든 공격을 막아주는 자애로운 아버지 즉, 군부(君父) 그 자체였다. 그런 만큼 노론 벽파에게 요주의 인물이 되어갔다. 정약용은 수원성을 쌓을 때 유형거와 거중기 사용을 건의하여 많은 경비를 절약하게 하였고, 전국적으로 `마마`라 불리는 천연두가 창궐하자 치료법을 적은『마과회통(麻科會通)』12권을 지었다. 정약용은 일찍이 천연두와는 좋지 않은 인연이 있었다. 일곱 살 때 천연두를 앓아 오른쪽 눈썹이 세 갈래로 나뉘었다하여 스스로를 `삼미자(三眉子)`라 불렀고, 슬하에 9남매 중 요절한 대부분이 어려서 홍역을 앓다가 죽고 만 것이었다. 당시에는 목숨까지 잃을 정도로 무서운 전염병이었던 천연두의 치료법 연구에 몰두하여 결국 역사상 처음으로 종두법을 소개하기에 이른다.

참고 자료

1. 황패강, 『한국문학작가론 3』,「정약용 편- 김상홍」, 집문당, 2000.
2. 이덕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2』, 김영사, 2005.
3. 금장태,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4. 박석무, 『다산정약용 유배지에서 만나다』, 한길사, 2003.
5. 다산학술문화재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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