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을 사랑한 실학자 다산(茶山) 정약용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조선시대 실학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정약용의 대표 작품 분석까지 차례로 작성하였습니다.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과제로 제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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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을 사랑한 실학자 다산(茶山) 정약용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조선시대 실학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정약용의 대표 작품 분석까지 차례로 작성하였습니다.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과제로 제출한 바 있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조선시대 실학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2.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2.1 정약용의 생애
2.2 정약용의 사상

3. 정약용의 작품분석
3.1 보리타작(打麥行)
3.2 기민시(饑民詩)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은 조선 후기 문신이자 실학자, 저술가, 시인, 철학자, 과학자, 공학자이다. 다산이 살았던 당시의 세상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건재한 부분이 없었다. 그래서 다산이 주장한 실학사상을 살펴보면 고경을 다시 해석해 내는 경학 연구에 그 본질적 목표를 두고 있었다. 그는 선배 학자들의 책에서 새로운 사유의 틀을 찾아내어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국가를 경영하고 세상을 건질 수 있는 이론이 담긴 500여권의 실학 관계 저술을 하였다. 이 외에 인간 다산에게서 배워야 할 점도 많다. 재주도 뛰어나고 능력, 학식과 깊은 사상을 지녔음에도 좌절하지 않고 의연하게 학문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온갖 수모와 고난을 겪어내고도 학문하는 자세는 본받을 만하다.
정약용의 실학사상이 형성되던 18세기 후반 19세기 초는 16~7세기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왕조의 지배 체제가 흔들리던 시기였다. 숱한 정치적인 혼란을 겪은 파동의 시기로 손꼽히며, 이는 새로운 사회 체제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하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결국 당쟁과 사화를 불러왔으며, 이 결과 양반 사대부들은 정치적 기능을 거세당하고 오직 독서로서 ‘사(士)’의 마지막 체면의 보루를 쌓아야 하는 두 계층으로 갈라지게 되었다. 이러한 변동은 실학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으며, 이들의 사회 개혁을 추구하는 실학적 학풍은 양심적인 선비(士)들의 비판 의식에서 싹텄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약용은 인간과 사회에 이바지할 수 없는 현실적이지 못한 어떠한 학문도 정당하지 않다고 하였다. 오직 학문이 현실과 인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었다. 정약용의 실천적 사고는 조선 후기 실학의 완성자로의 면모이며, 그의 실학사상은 공자의 실천의 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정약용은 <기예론(技藝論)>에서 말하기를 날짐승과 길짐승의 발톱과 이빨 대신 인간에게는 지혜로운 궁리가 있으므로 기예를 익혀서 제 힘으로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사람이 많이 모이면 기예는 더욱 교묘하다 하여 기예의 발전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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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우,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2007
이영실, 다산 유적지와 실학박물관 활동지 개발 방안: 다산 정약용의 삶과 학문, 2015
지성구, 다산 사상에 나타난 교육정책적 함의, 2000
김희영, 다산 정약용의 신민본사상에 관한 연구, 1999
최혜성, 茶山 정약용의 敎育思想, 2006
송혜영,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2007
박양호, 정약용 문학의 작가론적 교육 방안 연구, 2005
김효건, 정약용의 목민심서와 사회복지사상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2014
박계옥, 조선후기 사창제도에 관한 일고찰, 1982
박승규, 우리가 잘 모르는 연암과 다산 이야기, 충남일보 2020.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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