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정약용

최초 등록일
2006.06.12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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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문학의 이해와 한계를 알아본 레포트 입니다.
발표용으로 작성한 것인데 완성도 높은 레포트라 자부합니다.
조금 수정보시고 제출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거에요

목차

1. 우리는 왜 다산 정약용에 대해서 공부해야 하는가?

2. 다산의 생애와 사상

3. 그의 문학사상
Ⅰ. 匡濟一世論 (광제일세론)
Ⅱ. 自主的 朝鮮詩論 (자주적 조선시론)
Ⅲ. 文體醇正論 (문체순정론)
Ⅳ. 小說害道論 (소설해도론)

4. 다산 문학의 의의와 한계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은 1762년 영조 38년에 태어나 1836년 헌종 2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실학자이다. 호는 다산(茶山)이며 당호는 여유(與猶)이다. 그의 아버지는 진주목사 재원(載遠)이며, 4남 2녀 중 4남이었다.
정약용은 22세 때 경의진사(經義進士)가 되어 줄곧 정조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았으며 초계문신(抄啓文臣)으로 호학군주(好學君主)였던 정조의 측근에서 연구와 편찬에 참여하였다. 정조의 지극한 총애는 도리어 화를 자초하기도 하였는데 정조의 죽음과 같이 하여 야기된 신유교옥(노론 벽파를 중심으로 한 무리들이 남인을 천주교 신봉을 구실로 섬멸하고자 한 사건)에 연루된 까닭도 여기에 있다.
그는 16세 때 이미 서울에서 이가환(李家煥), 이승훈(李承薰) 등으로부터 이익(李瀷)의 학문에 접하였고, 23세에는 이벽(李檗)을 통하여 서양서적을 얻어 읽기도 하였다.
천주교로 인하여 나라가 떠들썩 할 즈음 주문모(周文謀) 신부의 변복잠입사건이 터지자, 정조는 수세에 몰린 다산을 일시 피신시키기 위하여 병조참의에서 금정찰방으로 강등, 좌천시켰다. 이 당시 다산은 천주교에 깊이 젖은 금정 주민들을 회유하여 개종시킨 허물 때문에 후일 배교자로 낙인찍히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세상이 더욱 떠들썩해지자 정조는 다시금 그를 황해도 곡산부사로 내보내 약 2년간 봉직하게 하였다. 내직으로 다시 돌아온 지 채 1년도 못 되어 정조가 죽고, 정약용은 책롱사건(冊籠事件)으로 체포, 투옥 되었다.
출옥과 동시에 경상북도 장기(長鬐)로 유배되었고, 그해 11월에 전라남도 강진으로 이배될 때까지 9개월간 머물렀다. 다산은 강진으로 이배되어 이 후로 18년간을 이 촌락에서 유배생활을 했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촌민들 속에 깊숙이 들어가 그들과 함께 호흡하며 천연두를 고쳐 주고, 種痘術을 지어 백성을 가르치고, 농민생활을 속 깊이 관찰했고 그 대책을 경륜하였다. 18년간의 유형에서 고향 마재로 돌아와서도 일체 출입을 금하고 48권에 달하는 (牧民心書)를 완성하였으며, 75세를 일기로 마현 사제에서 조용히 서거하였다.

참고 자료

「다산 정약용 문학연구」(김상홍) 단국대학교 출판부, 1985
「다산의 시문」(김지용) 명문당, 2002
「다산시 연구」 (송재소) 창작과 비평사, 1986
「민족문학사 강좌 (상)」 (민족문학사연구소) 창작과 비평사, 1995
「조선후기 문학사상사」(정옥자)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한국문학 사상론」(김승찬) 세종출판사, 1994
「한국의 문학사상」(김승찬) 세종출판사, 1998
「다산 정약용 유배지에서 만나다」(박석무) 한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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