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20세기 미술교육의 전개와 최근 동향
- 최초 등록일
- 2005.06.11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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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미술교육의 전개와 최근 국내 동향 및 현대 미술교육과정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기술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어린이와 어린이 미술의 발견
1. 어린이의 발견
2. 어린이 미술의 연구
Ⅲ. 미술을 통한 교육
1. 자유표현
2. 아동중심 미술교육
3.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4.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
5. 한국에 있어서 아동중심 미술교육
Ⅳ.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1. 학문중심 미술교육
2. 미술과 교육과정
3. 인간중심 교육의 대두
4. 한국 미술교육에 있어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Ⅳ. 최근 동향: 통합적 접근
1. 통합의 의미
2. 통합의 필요성
3. 미술을 통한 통합교육
4. 한국의 통합미술교육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미술이 공교육적 관점에서 공식적인 교과로 채택된 역사는 일천하다 할 수 있다. 물론 미술 기능인을 길러내기 위한 전통적 도제 형식의 교육은 이미 오래 전부터 실시하였으나, 오늘날의 제도권 학교 안에서 미술교육을 시작한 것은 이제 백년이 약간 넘을 뿐이다.
우리 나라는 1895년 근대적인 교육제도의 도입과 함께 제정․공포된 〈소학교령〉(1895. 7. 19)에 따라 정식으로 도화과를 설치하였다. 1860~70년대에 시작한 구미 각국의 미술교육에 비해 비교적 늦게 출발한 한국의 미술교육은 따라서 서구의 교육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더욱이 신교육 도입 초기부터 식민지 시기를 거치면서, 일본에 의한 타율적인 개화와 강압으로 인해 한국의 미술교육은 일찍이 서구의 근대 교육제도를 수입하였던 일본의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그대로 이식하게 되었다.
서구식 모방의 연필화를 수용하였던 일본에서는 1872년 경부터 전통적인 묘사 도구인 모필과 연필의 우열 논쟁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모필․연필 논쟁의 결론으로서 편찬된 일본의 국정 교과서 《심상소학신정화첩》(尋常小學新定畵帖, 1910~1913)은 ꡒ알려진 바에 따르면 1910년에 시라하마 아키라(白濱 徵)가 해외시찰에서 얻은 미국의 미술 교과서 《Text Books of Art Education》(B. Froehlich․Bonnie E. Snow, 1904-5)을 참고하였다ꡓ(박휘락, 1998: 384)고 한다. 또한 1919년부터 일어난 야마모토 가나에(山本 鼎, 1882-1946)의 미술교육에 있어서ꡐ자유화 교육운동ꡑ은 미술교육 도입기에 있어서 ꡒ모사기술 중심의 임화를 부정하고 예술주의, 창조주의, 아동중심, 개성 존중 등을ꡓ(박휘락, 1998: 88) 주장한 것인데, 이러한 사실들로 미루어 볼 때 일본의 미술교육이 서양의 근대적 미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수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