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 아동 미술 교육의 현황과 나아 갈 방향
- 최초 등록일
- 2005.09.06
- 최종 저작일
-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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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우리나라의 유 아동 미술 교육의 현황
2.아동화 교육의 목표
본론
1.아동 심리 학자에 의한 발달 단계에 맞는 미술 교육
2.미술교육의 특성인 창의성에 대하여
결론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서론
1.우리나라의 유 아동 미술 교육의 현황
아이들의 마음은 어른들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무한한 상상의 나래이며 그들의 생각을 표출해 내어 표현하는 수단으로 그림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일부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미술교육에서는 아동의 창의성과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수업을 강요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모님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 즉 결과물을 보고 판단하거나 도식화된 그림을 요구하고, 완성도 높은 그림을 그리기 위하여 아동들의 의지와는 다른 형태를 요구하며, 아동들도 부모님께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그림을 그릴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칭찬을 받는 친구의 그림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다.
국어가 백점, 수학, 과학이 만점이었다고 미술도 백점 일 수는 없는 것이다. 미술은 다른 과목과는 다른 특수한 분야인데도 요즈음은 영어나 수학처럼 백점을 요구하는 묘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창작활동이 백점이 없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내신 부풀리기의 일환으로 미술도 만점을 요구하게 되었고 또 다른 과목에 빠지지 않게, 과외나 학원수업서 수학 공식처럼 획일화된 작업을 요구하게된 실정에 와있다.
만들고 부수고 찟어 붙이고 그리는 작업은 표현하는 사람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는 내 마음의 표상인 것을 우리의 현실은 입상 위주의 학원 선택 (그것으로 학원이나 교육기관의 수준판별), 아동들은 어른들의 축소체 또는 미발달된 어른의 형태로 접근시키려는 강제성을 띠고 있다.
아동화는 어른의 합리적인 눈으로 판단하면 모순 투성이어서 이상하기만 할 것이다. 그런데도 획일적인 기준으로 평가해 버리는 현실에 대한 모순의 인식이 바뀌어져야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