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하회별신굿 탈놀이의 구조와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5.06.01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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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발표, 과제를 준비하는 학생들뿐 아니라 졸업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 론
2. 하회별신굿 탈놀이의 구조와 의미
1) 제의적 의미
2) 놀이적 의미
3) 사회적 의미
4) 전승적 의미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회별신굿 탈놀이에 관해서는 그 동안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있었다. 우선 가면극의 기원과 관련한 논의가 선행되었는데,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전통극 기원설의 하나인 제의(서낭굿)기원설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논의되었다. 또한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제의기원설의 무당굿기원설과 풍농굿기원설의 통합 근거로 논의되었으며, 도시탈춤에 선행하는 대표적인 농촌탈춤으로 논의되어 소위 농촌 가면극의 기원을 해명하는 주된 자료가 되었다.
제의의 배경인 부락제의 측면에서 다룬 것이 있는데 이들의 논의는 제의의 배경적 측면만 다루고 탈놀이의 측면을 무시한 것이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행위전승과 언어전승을 아우르는 탈놀이 측면에서의 연구 성과가 많이 이루어졌는데, 이들의 연구는 주로 놀이로서의 연극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논의되었다. 제의적인 성격을 무시한 점이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따라서 부락제 측면과 탈놀이 측면에서의 논의는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어느 한쪽 성격을 선택적으로 고려했다는 점에서 각기 한계가 있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부락제로서의 제의(굿)와 부락제에 수반되는 놀이(연극)의 성격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 전승되던 시기의 본래 모습이라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