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면극과 인형극에 관하여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목차
<서 론>
Ⅰ. 머리말 - 1p
<본 론>
Ⅰ. 민속극의 범위와 특징 - 1p
Ⅱ. 가면극
1. 가면극의 자료 분포 및 채록본 - 2p
2. 가면극사의 제문제 - 8p
3. 가면극의 공연방식 - 10p
4. 가면극의 극적 형식 - 12p
5. 가면극에 나타난 비판정신 - 13p
Ⅲ. 인형극
1. 인형극의 자료 및 채록본 - 14p
2. 인형극사의 제문제 - 14p
3. 인형극의 공연방식 - 15p
4. 인형극의 극적 형식 - 15p
5. 인형극에 나타난 비판정신 - 15p
<결 론>
Ⅰ. 맺음말 - 16p
Ⅱ. 참고문헌 - 17p
본문내용
- 민속극은 민간전승인 연극을 말한다. 이는‘민간전승’과 ‘연극’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이라야만 민속극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민간이란 국가나 관 또는 지배계층이 아닌, 피지배계층 다수를 의미하며, 전승이란 그 피지배계층 다수의 생활이나 사고방식, 문화 등이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스스로 변화와 적응을 거듭하여 폭넓은 공감과 지지를 획득함으로써 전해져 내려온 것을 의미한다. 민간전승의 특성을 나누어 보면 첫째, 민중이 부락 축전의 행사로서 또는 흥행물로서 공연하며, 민중생활과 민중의식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연극으로서 양반에 대해서는 매우 적대적인 입장을 취한다. 둘째, 형식과 내용이 공동적으로 전승되면서, 공연을 통해서 재창조가 이루어진다. 셋째, 그 희곡은 순수한 구비문학이다.
그리고 연극의 특성이 있다. 첫째, 가장한 배우가, 둘째,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오 몸짓으로 표현하는, 셋째, 다른 무엇에도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이 민속극이다. 이 점에서 보았을 때 가면극과 인형극만이 민속극의 특징을 완전히 갖추고 있다 할 수 있다. 인형극은 등장인물이 인형이므로 가장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고, 가면극에선 가면을 사용함으로써 극중 인물로의 가장이 용이하게 이루어진다. 그리고 가면극과 인형극 모두 여러 가지 기법들을 사용하여 갈등과 대립이 주축이 된 극적 사건을 행동과 대사를 통해 표현하므로 두 번째의 조건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또한 이 둘은 모두 다른 민간전승의 일부도 아니며, 다른 민간전승에 의존하지 않고 그 자체만으로 독립적이고 실질적으로 공연됨으로써 세 번째의 조건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극의 세 가지 특징과 합치되는 민간전승은 민속극이지만 민간전승이라 하더라도 연극이 아닌 것은 민속극에서 제외된다.
이러한 특징상으로 민속극에서 제외되는 몇 가지 경우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다.
...
참고 자료
- 장덕순 외,『구비문학개설』,일조각,2006.
- 김태곤 외,『한국구비문학개론』,민속원,1995.
- 전경옥,『한국고전문학전집』vol.8,고려대학교민속문학연구소,1993.
- 장한기,『민속극과 동양연극』,우성문화사,1998.
- 박진태,『한국가면극연구』,새문사,1985.
- 서연호,『꼭두각시놀음의 역사』,연극과인간,1975.
- 조동일,『한국문학통사』,지식산업사,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