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18세기 서양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04.12.0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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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절. 실학주의와 교육
1. 17세기의 사회문화적 배경
2. 실학주의 교육
3. 실학주의사상의 특색
4.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5.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제 3절. 계몽사상과 교육
1. 18세기의 사회문화적 배경 - 계몽주의시대.
2. 절대주의와 교육
3. 계몽사조와 교육
4. 18세기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봉건 사회가 무너지고 근대의 문을 연 계몽주의는 무엇보다도 인간 이성의 회복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일깨워주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인간 본성의 선함을 바탕으로 합리성을 추구하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을 통해 현실 세계의 발전과 행복은 추구한 계몽시대의 교육은 오늘날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간주의 교육의 근원을 제공해주었다.특히 루소의 『에밀』에서 나타난 아동 중심 교육관은 단순히 아동을 위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서 당시의 지배적인 문화와 관습을 타파하고자 한 문화비판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본래적 선성에 대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전개된 그의 교육이론은 소극교육이란 이름으로 특징지어지는데, 이는 아동의 자율성과 자립심을 길러주기 위한 적극적 형태의 교육임을 살펴보았다. 오늘날 학교 교육을 비롯한 아동교육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교육의 형태는 아동에 적합한 교육, 아동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 되지 못하고 주어진 관습과 인습의 틀에 집어넣으려는 교육이라는 비판을 고려할 때, 루소의 교육론은 분명 인간주의 교육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루소의 교육관은 바제도를 비롯한 18세기의 범애학파에 커다란 영행을 미쳐 자연주의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의 방법으로 교육하는 범애학교를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의 직관교육은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생활중심, 아동중심 교육관은 케이, 듀이 등에 영향을 미쳐 오늘에까지 이르고 있다.
참고 자료
•김기태・이시용 공저(1998), 『敎育史․哲學』, 형설출판사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1993),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수동․공병호 공저(1999), 『교육사․교육철학』, 양서원
•김경식(1996), 『교육사․철학 신론』,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