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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산 정약용의 삶과 사상적 모색 ]

bog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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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5.07
최종 저작일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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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다산 정약용의 삶과 사상적 모색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들어가며

Ⅱ. 본론
2.1. 정약용의 삶
2.2. 정약용의 가치관
2.2.1 학문관
2.2.2 애민 정신
2.2.3 과학관
2.2.4 교육관
2.3. 정약용의 사상
2.3.1. 정약용의 개혁 사상
2.3.2. 정약용의 자찬묘지명에 드러난 사상적 모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은 국내외적으로 17세기, 18세기를 거치며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조선 밖에서의 변화는 서양과 동양의 청 간의 교류로부터 시작되었다. 15세기, 16세기에 이르러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에 의해 유럽에서는 대항해 시대가 전개되었다. 이는 이슬람 세력과 이탈리아의 상인들이 독차지하고 있던 동양 세계와의 무역에서의 독점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였다. 이러한 시도들은 마침내 바스코 다 가마에 의한 동방 항로의 발견, 콜럼버스와 마젤란에 의한 서방 항로의 발견으로 이어졌고, 수많은 유럽인들이 항로를 통해 동아시아로 들어왔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최초로 중국 광둥에 상륙하여 무역을 시작하였으며, 이에 에스파냐와 네덜란드, 영국 등도 무역에 참여한다. 또한 선교사들은 무역상과 더불어 이교도들을 가톨릭으로 개종시키겠다는 목적 하에 중국으로 들어온다. 마테오 리치는 최초로 선교사의 자격으로 베이징에 입성하였으며 서양의 문물과 학문, 종교를 소개하였다. 뛰어난 인쇄술이 발달한 중국에서 많은 서양 서적을 한문으로 번역하여 출판하였고, 이러한 서학서는 서양과 나아가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조선은 이러한 외적인 변화 속에서 유럽의 동방 항로, 서방 항로와는 멀리 벗어나 있고 지역적 특성상 가로막혀 있기에 서양과는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조선은 중국 중심의 세계관이 확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뒤늦게 17세기에 이르러 청으로부터 서학서들이 도입되었고, 조선은 서양과 직접적인 교류가 전혀 없었기에 서학서를 통해 서양과 간접적으로 접촉하였다. 또한 청나라 역시 정치적으로 안정이 되면서 지금까지 중화를 차지하였던 어떠한 국가보다도 막강해지고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선진화된다. 광해군 1년인 1609년, 유몽인은 북경에 사신으로 다녀와 서학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이수광 등도 마찬가지로 서학을 접하고 유럽 국가들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들은 서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서학서를 보급하여 실학의 선구자로서 조선에 이를 널리 퍼트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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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일천(2009), 「차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천도관(天道觀)과 18~19세기 한국실학의 형 이상학」, 한국 실학 연구 18권 0호, 한국실학학회
이헌창(2019), 「조선왕조의 정책사와 근세 실학, 그리고 金堉(1580∼1658)」, 한국 실학 연구 37권 0호, 한국실학학회
위키피디아, 정약용의 생애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C%95%BD%EC%9A%A9 ,
이주영(2015), 「정약용의 <자찬묘지명(自撰墓誌銘)>에 대한 문학치료적 고찰」, 문학 치료 연구 34권 0호, 한국문학치료학회
윤사순(2012), 「다산 정약용의 탈성리학적 실학의 대성」, 공자학 22권 0호, 한국공자학회
우승미, 「청소년 평전 29권 정약용 : 실학의 꽃」,
정약용 인문학 콘서트
박병철, 주인석(2019), 「정조와 다산 정약용의 개혁정치에 관한 연구」, 한국민족사상학회, 민족사상 13(2) p42~91
탁양현(2018), 「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 다산 철학」, 카멜 팩토리, 2018
안대회(2003), 「조선 후기 자찬묘지명 연구」, 한국한문학연구 31권 0호, 한국한문학회.
김상홍(2013), 「다산의<비본 묘지명 7편>과 천주교」, 동아시아고대학 30집, 동아시아고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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