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4.07.19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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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한숙 선생님 관점이 괜찮은 것 같아서 1910년대부터 해방전까지 정리했습니다...권영민 선생님 책하고 김윤식,김현 선생님 책은 비교하면서 내용 보충해 넣었고요...
목차
1.1910년대 문학
2.1920년대 시와 소설
3.카프문학
4.1930년대 소설
5.1930년대 시
본문내용
1910년대
<태서 문예 신보>
김억 :
▶태서문예신보에 창작시+외국시를 폭넓게 번역
▶최남선의 관념시를 거부하고 향기와 색채와 동경과 관능과 꿈을 시적세계로 제시
▶단순한 번역이 아닌 서구시의 방법을 어떻게 우리시에 적용하느냐에 관심→초창기 한국시단에 큰 영향 : 자유시의 개념을 본격적으로 토착화. 20년대 초기의 감상주의적 경향선도
▶1925년경부터 민요조의 율격을 사용
<無心>→외형적인 민요가락. 내용도 전통적 정서. 한시를 번역하기 시작하면서 자유시형 대신에 격조시 창작. 외국시론을 소개하는 대신에 우리의 민족성을 강조하는 시론
황석우 :
▶한마디로 생경하고 난해한 시→관능적이고 퇴폐적인 개념어에 기인
▶<壁毛의 猫>→모든 과거를 없애주는 사랑을 상징적으로 노래한 것 같지만 시 전체를 보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이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이러한 난해성은 우리말에 대한 근본적인 무지의 결과
참고 자료
정한숙<현대한국문학사>
김윤식,김현<한국문학사>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