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향가의 전반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04.12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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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향가란?
1. 향가의 명칭
2. 향가의 기원 및 계승
3. 향가의 전승형태-관계기록
4. 향가의 작자
5. 향가의 종류
6. 표현 기법
7. 향가의 형식상 특징
8. 향가의 내용상 특징
9. 향가의 쇠퇴원인
<향가의 고찰>
1. 향가의 성립
2. 향가의 표기
3. 향가의 수사와 기능, 의식 세계
4. 향가의 의의
1) 국어시가의 감상
2) 단영형(單聯形) 시가의 정형성과 원류
3) 창작 가요문학의 시원
4) 민족문학의 의식확립
5) 국문학상의 의의
본문내용
*향가란?
-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 파스칼 백과사전, 동서문화사 (http://www.epascal.co.kr/)
한자의 소리(音)·새김(訓)·뜻(義)을 빌어 국어 문장 전체를 적은 차자표기법(借字表記法). 신라시대에 발달하였고, 특히 향가(鄕歌)의 표기에 이용되었기 때문에 <향가식 표기법>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고유명사 표기법이나 이두(吏讀)와는 구별되지만, 차자(借字)방법에서 의미부는 새김을, 형태부는 소리를 빌려오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그 원리는 이두와 같다. 그러나 이두는 생략해도 한문이 그대로 남아 이해할 수 있으나, 향찰의 경우는 향찰을 없애면 문장 전체가 없어지므로 이두와는 구별된다. 향찰이란 명칭은 《균여전(均如傳)》에 실린 최행귀(崔行歸)의 번역시 서문에 처음으로 나타나는데, 이 서문의 문맥상으로 보아 향언(鄕言) 즉 신라어로 적은 문장을 가리킨 것으로, 당문(唐文)에 대한 상대적인 뜻으로 일찍부터 향찰이란 명칭이 사용된 것으로 짐작된다. 향찰로 표기된 현존 향가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융천사(融天師)가 지은 《혜성가(彗星歌)》이며, 그 마지막 예는 고려 예종(睿宗)의 《도이장가(悼二將歌)》이다.
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
1. 향가의 명칭
- 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는 방식)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그러나 신라 시대의 시가는 향가라는 용어 외에도 문헌에는 도솔가, 사뇌가, 시내가, 사내악 등의 명칭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