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문학과 종말
- 최초 등록일
- 2023.04.22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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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
1. 묵시문학의 정의와 특징
2. 예언문학에서 묵시문학으로의 전환
Ⅲ. 묵시문학의 사례 다니엘서
1. 다니엘서의 시대적 배경
2. 다니엘서의 구조
3. 다니엘서의 핵심메시지
Ⅳ. 묵시문학의 종말 사상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종말론적 사상에 잘못된 이해와 주장들은 많은 이단을 만들어 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시문학은 오랫동안 관심 밖의 대상이었다. 특히 한국 교회에서는 묵시 문학 안에 있는 상징과 세계관은 난해하며 이질적인 부분이 다분해서 전통 신학의 밖에 있다고 치부했었다. 이러한 잘못된 편견으로 인해 묵시문학과 종말에 관한 말씀은 늘 민감한 주제로 교회에서도 쉽게 다루지 않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상황 속에 발제자는 종말에 깊은 관심이 많아 묵시문학과 종말의 발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첫 번째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 분야에서 묵시문학의 정의와 특징, 예언문학에서 묵시문학이 어떻게 전환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두 번째 묵시문학의 대표사례인 다니엘서의 시대적 배경과 구조, 핵심적인 메시지를 살펴보며 묵시문학을 이해하고자 한다. 세 번째 묵시문학의 종말 사상을 예언자들의 종말론과 비교하며 근본적으로 다른 모습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발제자의 생각을 정리하며 마무리할 것이다.
Ⅱ.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
1. 묵시문학의 정의와 특징
묵시록, 또는 묵시문학이란 묵시를 일정한 체계 속에 담고 있는 글의 총체적으로 일컫는 명칭으로 ‘폭로하다, 드러내다’라는 의미를 가진 아포칼립시스(apokalypsis)에서 유래했다 스티븐 L. 쿡, 『묵시문학』, 차준희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5), 25.
. 또한, 시간과 공간을 포함하는 초월적 실재를 사람에게 은밀히 소개하는 형식의 계시를 담은 언어 표현이다.
이러한 묵시문학은 일반적으로 꿈과 환상이 많이 있는데 세 가지의 용법을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첫 번째 “묵시”가 있다. 이것은 문학의 한 장르를 말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중보자를 통해 환상가에게 미래의 일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두 번째 “묵시론적인 종말론”이 있다.
참고 자료
앤더슨, 버나드 W. 『구약성서 이해』. 강성열 · 노항규 옮김. 서울: CH북스, 1994. 744-745.
쿡, 스티븐 L. 『묵시문학』. 차준희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5. 25/ 168-169/ 170-171.
장일선. 『구약신학의 주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9. 381/ 396-397.
핸슨, 폴. 『묵시문학의 기원』. 이무용 · 김지은 옮김. 서울: CH북스, 2007. 15/ 21.
민영진, 이경숙, 임태수, 김이곤, 박준서, 김찬국, 박준서, 『새롭게 열리는 구약성서의 세계』.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160.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8.
김정혁. “다니엘서와 주전 2세기 이스라엘 공동체 : 다니엘서 7장 1-28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14. 25-26.
왕대일. “신학과 세계 제 45호 : 묵시문학 다니엘서에 수록된 상징 이해”. 논문, 감리교신학대학교, 2002. 9-13.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 – Korean, “다니엘 개요 Daniel”.
https://www.youtube.com/watch?v=clI5OYY4l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