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묵시문학의 특징과 이해, 잘못된 이해의 예시 신천지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2.07.14
- 최종 저작일
- 2022.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그리스도교 묵시문학의 이해와 묵시문학의 잘못된 이해 신천지에 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묵시문학의 기원 및 배경
2) 성경 속 묵시문학
3) 묵시문학의 특징
4) 묵시문학의 순기능과 역기능
5) 묵시문학의 잘못된 이해, 신흥종교 신천지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가 어수선하고 무질서할 때, 흔히 초현실주의적 사고가 반영된 세계관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표현되곤 한다. SF영화 또는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예술 작품을 보게 되면 ‘종말’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한다. 사실 세상의 종말은 인류의 주된 관심사이다. 어떤 특정한 시대적 배경에 따를 뿐 아니라, 해마다 연말이 되면 신년 운세를 보거나 유명한 예언자들이 공표한 지구 종말의 날이 언제인지 관심 있게 보는 것은 인간의 단순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지만 긍정적 측면에서 인간이 가지는 미래에 대한 본능적 희망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그리스도인에게 종말은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에게 세상은 순례하는 곳이며 결정적인 희망은 ‘구원’이다. 이러한 그리스도인들의 미래적 희망에 대해 쓰여진 것이 바로 성경 속 묵시문학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미래적이고 종말적 희망에 관한 의식에 대한 성경 속 묵시문학의 기원과 배경은 무엇이며, 그 특징과 그 영향으로 초래된 사상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묵시문학의 기원 및 배경
묵시라는 용어는 “베일을 벗기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그리스어 “apocaluptein”에서 유래한다. 이 용어를 문학적 의미로 본다면 베일에 싸여있는 미래적이고 종말적인 역사의 마지막에 대한 불투명한 예측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구약에서 예언자들은 하느님의 이름으로 역사의 현장에 존재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고유한 이름으로 이야기했고, 현재 자기 역사 속에 계신 하느님을 증언하며 자신을 소개했다. 그리고 그 역사에 개입하시는 하느님의 뜻을 전했다. 이것은 인간의 시간 안에 현존하시는 하느님을 드러냄이었고 하느님의 계획과 개입이 당대 사회적 정치적 질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당성을 마련했다. 구약의 예언자들이 선포하는 하느님의 말씀은 지극히 우선적으로 그들의 현재적 상황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복음 선포는 이스라엘 역사를 하느님의 입장에서 재해석했다. 무엇보다 유다 왕국의 역사가 하느님의 뜻을 성취하는 도구 또는 통로라는 믿음을 기초로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