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신 현모양처
- 최초 등록일
- 2003.11.04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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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조선시대
(1) 시대적 여성상
(2) 여성작가 - 허난설헌
① 작가소개
② 작품감상
2. 근대시대
(1) 시대적 여성상
(2) 여성작가 - 나혜석
① 작가소개
② 작품감상
3. 현대시대
(1) 시대적 여성상
(2) 여성작가
ⓛ 김승희
㉠ 작가소개
㉡ 작품감상
② 고정희
㉠ 작가소개
㉡ 작품감상
4. 여성문제에 있어서의 작가비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요구되는 여성상도 변화하기 마련이다. 조선 시대에는 아이(특히 아들)잘 낳고, 잘 키우는 여성을 으뜸으로 쳤고, 근대에 들어서는 신지식이 확산되면서 내조 잘하는 신여성을 원하였다. 현대 시대에는 여성이 슈퍼우먼이기를 바란다. 아이 잘 키우고 남편 뒷바라지 잘하고, 거기에 경제력까지 갖추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현모양처라는 미명아래 여성들에게 요구되는 남성중심적 사회를 이끌어 나가기 위한 남성들에 의한, 남성들을 위한 이데올로기이다.
수렵.채취 사회와 원예 사회까지만 하더라도 남녀의 지위는 비교적 평등하였다. 여성의 몫인 '채취'와 hoe를 이용한 '원예'가 여성의 지위를 높여준 셈이다. 그러나 농업사회로 들어서면서부터 상황이 달라졌다. Plow를 사용하면서부터 비옥한 땅이 일궈졌고 그것은 농작물 생산량의 증가라는 결과를 낳았다. 인류는 처음으로 잉여 생산물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사유재산이 발생되었다. 그러므로 재산을 우지하고 상속하는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이것은 혈통의 정통성을 요구하게 만들었다. 결국 여기서 정조 이데올로기가 생겨났고, 남성들은 여성들에게 순결과 정조, 수절을 요구하게 되었다. 나는 현모양처론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나왔다고 생각된다. 현모양처란 '현명한 어머니, 어진 아내'라는 뜻이다. 여기에는 여성 자신에 대한 정체감은 빠져있다. 그러므로 현모양처론에 여성 자신의 '자아'에 대한 옷을 입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여성상과 정체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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