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INUM
PLATINUM 등급의 판매자 자료

성의 진화 - 생존기계에서 성적 주체로 -

"성의 진화 - 생존기계에서 성적 주체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17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0.02.08 최종저작일 2020.02
17P 미리보기
성의 진화 - 생존기계에서 성적 주체로 -
  • 미리보기

    소개

    "성의 진화 - 생존기계에서 성적 주체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인간 본성의 토대로서 성
    Ⅱ. 생식: 자기 복제
    Ⅲ. 성의 분화(탄생)
    Ⅳ. 새로운 생존전략으로서 성 선택
    Ⅴ. 배란 은폐와 오르가슴: 성적 주체로 거듭나기
    Ⅵ.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이른바 ‘본성 대 양육’(nature vs nurture)의 대논쟁이다. 종래에는 이 논쟁이 마냥 평행선을 달리는 것처럼 보였지만, 진화론에 의해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었다. 진화론은 인간이 원칙적으로 양육되는 존재이지만, 선천적 본성 없이는 양육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그렇다면 인간의 선천적 본성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말해줄 수 있는 그 무엇이 있어야만 하는데, 여기에 ‘성’(性, sex)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 진화론자들의 생각이다. 그리하여 인간의 본성은 성이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성의 1차적인 목표는 자식을 낳는 것이다. 자식을 낳은 사람은 그 자손에게 자신의 특성을 물려줄 기회를 갖지만, 자식을 낳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특성을 물려줄 수 없다. 따라서 인간은 성공적으로 자식을 낳을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키는 요소라면 어떤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전수하는 본성을 발달시켰다. 문화란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본성을 기르는 하나의 메커니즘이다. 예를 들어 결혼이란 궁극적으로 인간의 성공적 번식에 기여하도록 주도면밀하게 선택된 문화이다. 이것이 이른바 ‘양육을 통한 본성’(nature via nurture)이다(Ridley, 2004: 18). 하지만 이 말은 인간이 오직 번식에만 집착하도록 프로그램된 로봇처럼 보이게 한다. 여기서 당장 다음과 같은 반론이 생겨날 것이다. 베토벤의 음악이나 셰익스피어의 문학이 오로지 성에 의해서만 생겨났고, 인간에게는 배우자를 선택할 자유조차 없다는 말인가? 물론 그렇지 않다. 베토벤의 음악성이나 셰익스피어의 문학성에 영향을 준 요소는 무수히 많고,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음악성과 문학성은 베토벤이나 셰익스피어에게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다. 동시에 어떤 인간의 자유로운 행위라 할지라도 그것이 본성에 기초하지 않고서는 생겨날 수 없다.

    참고자료

    · 이인식(2002), 『이인식의 성과학 탐사』, 서울: 생각의 나무.
    · 이영록(1993), 『생명의 기원과 진화』, 서울: 고려대 출판부.
    · 竹內久美子(2003), 『私が 答えます』(태선주 옮김, 『호모 에로티쿠스』, 서울: 청어람미디어).
    · Baker R.(1992), Sperm Wars(이민아 옮김, 『정자 전쟁』, 서울: 까치글방).
    · Barash D. and Lipton J.(2002), The Myth of Monogamy(이한음 옮김, 『일부일처제의 신화』, 서울: 해냄).
    · Bastian T.(2005), Die Mensch und die andern Tiere(손성현, 박성윤 옮김, 『가공된 신화, 인간』, 서울: 시아출판사).
    · Bellis M. A. and Baker R. R.(990), “Do females promote sperm competition? Data for humans”, Animal Behaviour 40, 997-999.
    · Darwin C.(2009), The Origin of Species(송철용 옮김, 『종의 기원』, 서울: 동서문화사).
    · Dawkins R.(2003), The Selfish Gene(홍영남 옮김, 『이기적 유전자』, 서울: 을유문화사).
    · Miller G.(2004), Mating Mind(김명주 옮김, 『메이팅 마인드』, 서울: 소소).
    · Morris D.(2011), The Naked Ape(김석희 옮김, 『털 없는 원숭이』, 서울: 문예출판사).
    · Platon(1975), Symposium(최민홍 옮김, 『향연』, 플라톤 전집, 제4권, 서울: 상서각).
    · Ridley M.(2002), The Red Queen(김윤택 옮김, 『붉은 여왕』, 서울: 김영사).
    · Ridley M.(2004), Nature via Nurture(김한영 옮김, 『본성과 양육』, 서울: 김영사).
    · Wuketits F. M.(1999), Gene, Kultur und Moral(김영철 옮김, 『사회생물학 논쟁』, 서울: 사이언스 북스).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매우 유익하고, 주제가 잘 정리되어 있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료의 품질이 높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31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4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