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 과제 종합본

최초 등록일
2019.03.28
최종 저작일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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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학대전:자연과 은총에 관한 주요 문제들』
2. 제 1부 1문
3. 신 존재 논증(ST I, 2)
4. 제 1부 22문 1,2절
5. 행복론
6. 하나님은 왜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기를 원하셨는가?
7. 토마스 아퀴나스 여성관
8. 전술핵에 대한 주제로 토마스아퀴나스의 논리로 말하기
9. 토마스 아퀴나스 신앙의 근거들
10. 토마스 아퀴나스 강해설교

본문내용

1. 요약
[생애]
토마스는 1224년 봉건 영주인 아퀴노 백작의 막내 아들로 나폴리에서 멀지 않는 로카세카에서 태어났다. 그는 14세가 되었을 때 아리스토텔레스를 왕성하게 연구하던 나폴리 대학에 들어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공부하고, 5년간이 공부를 마친 후 탁발 수도회인 도미니코 수도회에 입회하였다. 가족이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는 결국 도미니코 수도회 수도사가 되었다. 그는 여러차례 파리에 거주하였으며, 이탈리아의 오르비에토, 로마, 그리고 나폴리에서 가르쳤다. 토마스는 교황 그레고리우스 10세이 명령에 순종하여 리용을 향해 가던 도중 이탈리아 포사노바에서 1274년 3월 7일, 50세가 되기 전에 생애를 마쳤다.

[복음주의 운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의 재발견]
토마스는 복음주의 운동에 영향을 받아 도미니코 수도회에 입회하였다. 복음주의 운동이란 무엇인가? 성서의 재발견을 통해 성서의 가르침을 철저히 따르려는 운동으로, 자발적 가난을 추구하였다. 토마스가 살던 당시 발도파는 자발적 가난을 실천하고 복음주의 운동을 실시하였지만 급진적이고 반교회적 태도로 인해 교회안에서 수용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13세기 초에는 교회 안에 머물면서 제도권 교회의 복음적 갱신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한 수도회가 등장하였는데 이는 프란시스코 수도회와 토마스가 입회하였던 도미니코 수도회이다.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재발견한 인물로 유명하다. 플라톤주의의 대세를 따라 아우구스티누스 신학이 자리 잡고 있을 때,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용하여 신학의 팰다임을 바꾼 인물이다. 중세 플라톤 사상은 이분법적 사고로 현상계와 이데아계를 나누고 진정한 진리는 이데아계에 있고 현상계는 단지 그림자임을 주장한다. 토마스는 그의 스승 알베르투스로 인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배우게 된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공리]
“은총은 자연을 제거하지 않고 완성한다”라는 신학 공리로 토마스는 자신의 신학을 펼쳐나갔다. 이는 무슨 뜻인가? 우선 자연을 이해하는 방식을 알아 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손은실, 박형국 옮김, 두란노 아카데미, 2011.
토마스 아퀴나스, 사도신경 주석, 손은실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6, 2쇄
토마스 아퀴나스, 신앙의 근거들, 김율 옮김, 철학과 현실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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