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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가 끼친 영향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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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11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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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퀴나스에 관한 연구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아퀴나스 신학의 한계와 극복)
Ⅳ. 적용

본문내용

중세 초기의 시민들에게는 지식보다 생존이 더 큰 관심사였지만 1100년대 후반에 들어 유럽 사회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으면서 사람들은 점차 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런 움직임이 일자 학자들은 상인들과 탁발수도사와 더불어 유럽을 종횡으로 다니며 사람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런데 탁발수도사들과 신비주의자들이 실제적 체험을 강조한 반면, 학자들은 이성의 빛으로 체험을 조명하라고 시민들에게 촉구했다.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 아퀴나스 이전시대까지 인간의 사고방식이 비잔틴적이었기에 ‘과연 이성이 인간의 체험과 함께 어울릴 수 있을까? 이성이 하나님과 함께 일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것이 새로운 사상가들, 즉 스콜라 철학자들이 풀어야 할 과제였다.
어거스틴 이후에 나타나는 스콜라주의는 당시의 이단사상들에 대항하고 교부들의 가르침을 체계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을 추진해 나가면서 고전적인 의미에서의 로마시대와 희랍 철학시대에 나타난 글들과 기독교적 사상들을 종합하고 체계화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교부들처럼 성경적 사고에 입각하면서 동시에 고대 철학자들의 저작에 나타난 이성적이며 체계적인 논증을 사용하여 사상을 형성해 나갔다. 즉 기독교 교리들을 확증하면서 동시에 합리성을 추구하여 교리와 이성의 조화를 이루고자 했던 것이다.
중세의 이런 조류를 어떤 형태로든 종합하고 완성한 인물이 바로 아퀴나스이다. 아퀴나스에게 철학과 물질세계는 은총의 영역과 대립의 관계가 아닌 통일된 어떤 연관성을 가진 것이었으며 창조주를 가르키는 표지로 꽉 들어찬 보고였다. 따라서 아퀴나스는 신학자이며 스콜라철학자로서, 하나님의 계시(은총)와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이교 철학자의 사상(자연)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한다.
아퀴나스의 시대 이후 오랜 세월동안 자연과 은총의 통일을 위한 끊임없는 논란이 있었으며, 이를 통해 그의 사상은 사회와 문화, 예술과 학문, 종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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