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최초 등록일
2018.04.16
최종 저작일
2017.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looll****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단이론
1) 인습이전 수준
(1)1단계: 벌과 복종의 의한 도덕성
(2)2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수준
(1) 3단계: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2) 4단계: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인습 이후 수준
(1) 5단계: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2)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의 지속적 삶에서 경험하고 관찰하며 발달하는 것으로 여러 사람들과 교류하고 관계를 이루며 학습한다. 현대사회에서는 발전한 미디어의 폐쇄적 공간인 익명성의 무기로 타인을 비방하고 폭력성 글을 쓰고 인격 모독을 행하는 일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도덕성의 결여로 도덕성은 유아기에 그 기초가 형성된다. 도덕성이란 무엇이 바르고 옳고 그른 가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내재적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행동을 포함한다. 바르고 옳고 그름의 판단은 우선 부모를 통해 형성되어 지는것으로 생애발달과정에서 자라면서 부모 이외의 사람들과 접촉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유아기는 이런 과정을 통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배우고 인정이나 긍정적 보상을 기대하며 사회적 규준에 맞게 행동하려고 하는것이다. 유아기때는 가족들 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도덕적 행동을 배우는데 도덕적 기준과 행동은 친구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하며 또래의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이유 없이 호기심이나 충동으로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TV장면이나 그림책을 통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인간의 삶은 전적으로 미리 계획된 본래적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도덕 발달은 주체와 주변 환경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받으므로 사회적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단이론
콜버그(Kohlberg /1927~1984)는 자신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철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인류학 등 학문의 방대한 연구에 기초하였다. 탁월한 학문적 업적으로 체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인지 발달 심리학자로서 출발한 그의 학문적 여정은 1770년대를 거쳐 1987년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기까지 도덕교육의 이론 및 실천가로서, 그리고 실험학교 운영의 실질적인 핵심 인물로서 활동하였다.

참고 자료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이기룡(2002) 교육학 현문사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looll****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7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