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의 한국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16.12.20
- 최종 저작일
- 2009.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제1부 민족주의의 형성과 분화
3. 제2부 민족주의의 발전
4. 제3부 민족주의의 굴절
5. 결론 본문요약 및 민족주의에 대한 의견개진
본문내용
서론
이번에 처음 사학과 수업을 신청하게 되었다. 평소에 역사를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었으나 게으른 천성 때문에 흥밋거리의 역사책이나 유명한 인물들의 평전이나 전기 위주로 독서를 해왔다. 그 중 우리나라 근현대사와 민족운동에 관심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작년에 빨치산 사령관 이현상 평전과 님웨일스의 아리랑을 읽고 나서부터는 그 시대의 우리나라의 상황이나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 다양한 역사적 상황과 인물들에 대해 궁금증이 많이 생겼다. 어려서 초등, 중등 교육을 받을 때 기억에는 사회주의, 공산주의 하면 무조건적으로 나쁘다는 반주입식적인 교육을 받아왔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관련된 책과 인물들을 알수록 그 당시의 민족적인 상황과 세계 속의 우리나라 모습에서는 다양한 사상과 이론이 들어오고 수용하기 쉬웠고, 그런 상황 속에서 우리 민족주의가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 되어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차에 민족주의 운동 강의가 있어서 주저 없이 수강하게 되었다.
<중 략>
제2부 민족주의의 발전
1장 여운형의 민족운동과 진보적 민족주의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3·1운동 이후 다양하게 우리 민족주의는 다양한 모습으로 분화되었다. 민족주의는 이에 맞추어 계속해서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신간회 운동을 통해서 민족협동전선을 구축하기도 한다. 2부에서는 이러한 민족주의의 발전을 여운형과 안재홍 그리고 부르주아민족주의 세력이 우파와 좌파로 분화하고 각 세력들의 신국가구상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여운형의 민족주의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운형에 대해서는 해방 직후 건준위를 결성하고 인민공화국을 구성하였으며, 조선인민당과 근로인민당을 결성하였고, 민주주의 민족전선에서 활동하였으며, 좌우합작운동을 통하여 통일민족국가를 수립하기 위해 동분서주 하는 등 해방정국의 가장 핵심적인 인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평가는 특히 그의 사상문제와 관련하여 상당히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를 공산주의자로 보는 시각도 있고, 민족적 사회주의자, 사회주의파 민주주의자, 민주적 사회주의자, 사회주의적 민주주의자로 보는 시각에 이르기까지 그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