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사상징주의
- 최초 등록일
- 2013.06.16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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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징주의 시대의 역사적 배경
2. 상징주의 시대적 배경
3. 상징주의(전,후)의 배경
4. 상징주의시대의 특징요약
5. 폴고갱
6. 오딜롱 르동
7. 구스타프 클림트
8. 위고 심버그
9. 귀스타브모로
10. 아르놀트 뵈클린
본문내용
상징주의시대의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이상주의적인 경황과 현실적인 경향은 언제나 병존했다.현실에 주의하여 그것을 관찰하는 문학이나 예술의 경향을 넓은 의미로 사실주의라고 한다.그러나 프랑스 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다.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도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이다.이것은 낭만주의 문학의 뒤를 이어받은 문학,시대적으로는 19세기 후반에서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문학을 말하며 그 속에 자연주의 문학을 포함하고 있다.낭만주의는 주아적이며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따라서 감상적이고,취재면에서 중세기적,이국적,원시 자연적이고 ,연예가 그본위로 되어 있으며,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이에 반하여 사실주의는 이지적이고 현실적이며 공통적이고 “평등”이 그들의 표어다.작자의 존재는 망각되어 다만 그곳에 묘출되어 있는 인생의 모습만이 영구히 호흡하고 생존한다.사실주의 작가들은 자연 과학자들처럼 현실을 긍정하고 선약과 미추를 초월하여 여하한 미세한 현상도 무시하지 않고 편중하지도 않는다.그들은 인생의 진실과 과학적인 도찰안을 필요로 한다.19세가 사실주의 문학은 당시 실증주의 과학의 사조,주로 텐과 베르나르의 학설을 사상적 지주로 하고 있다.과학적 정신이란 현실 도피적인 관념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바발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