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uthering Heights (폭풍의 언덕) 비평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4.28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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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폭풍의 언덕을 읽고 비평적으로 분석한 글입니다.
여성주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형이상학적, 마르크시즘적, 리얼리즘적인 관점이 담겨있습니다.
책을 찾아가면서 한 비평입니다 ^^
그리고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 입니다.
공부하는데 도움되시면 좋겠어요!
목차
1. 줄거리
2. 분석
① 정신분석학적 관점
② 형이상학적 관점
③ 여성주의적 관점
④ 리얼리즘적 관점
⑤ 마르크시즘적 관점
3. 결론
본문내용
1. 줄거리
: 고아가 된 집시소년 히스클리프(로런스 올리비에)는 런던에서 언쇼 씨의 양자가 되어 젊은 딸 캐시(멀 오버런)를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의 사랑은 캐시가 부유하고 점잖은 이웃 에드거 린턴(데이비드 니븐)과 결혼함으로써 끝난다. 히스클리프는 미국으로 건너가 큰돈을 모았으나 만족하지 못하고 몇 년 뒤 고향으로 돌아와 에드거의 누이동생 이사벨라(피츠제럴드)와 결혼하여 그녀를 구박하고 잃어버린 사랑에 대해 복수하려 한다. 그러나 결국 이들의 사랑은 캐시가 딸을 낳은 뒤 죽고 히스클리프도 죽어 캐시의 묘 옆에 묻힘으로써 이루어진다.
2. 분석
① 정신분석학적 관점
(프로이트의 언케니와 분신, 그리고 라캉의 거울단계의 양가성과 오브제아)
- 캐서린과 히스클리프는 어렸을 때, 같이 놀고 자라면서 어린시절의 본능적 유대감으로 인해 서로를 자신의 일부분이라고 인식한다. 이렇게 서로를 동일시하며, 서로를 통해 자아를 인식하고, 자아의 욕망을 형성해 나가기도 한다. 캐서린이 넬리에게 “그가 나보다 더 나 자신이기 때문이야. 우리의 영혼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든 그의 영혼과 나의 영혼은 같아.”라는 말로, 자아와 분신이 나르시즘 관계에 있으며, 그녀의 욕망은 분신(히스클리프)에게 전적으로 의존해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캐서린은 라캉의 거울 단계의 아이처럼 거울에 비친 자신의 영상 이미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나르시즘에 빠지며, 자신의 영상이미지(분신)을 보며 그것을 자아의 욕망과 동일시 한다(자아와 거울이미지의 분신의 존재를 구별하지 못하는 거울 단계의 나르시즘적 환상에 빠져있음). 히스클리프 또한 그녀를 통해 글을 깨우치며 사회화 해가는 자신을 발견하며, 이것은 그가 캐서린을 통해서 자신의 삶의 의미나 가치를 모두 인식하게 됨을 나타내기도 한다. 라캉은 타자의 욕망에 지나친 자아의 의존은 소외로 이끈다고 설명하는데, 캐서린이 “내가 바로 히스클리프야”라며 그의 욕망과 자신의 욕망을 동일시하며 그를 통해서만 자신의 욕망을 인식하는 모습은, 그녀가 자신의 자아의 욕망을 포기하고 타자의 욕망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그녀의 자아가 소외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