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중세 국어 후음 음가

중세 국어 후음의 음가 중 특히 후음의 음가를 고찰한 선학들의 연구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국어학 논문 형식에 맞춰 썼습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9.12.18 최종저작일 2009.10
5P 미리보기
중세 국어 후음 음가
  • 미리보기

    소개

    중세 국어 후음의 음가 중 특히 후음의 음가를 고찰한 선학들의 연구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국어학 논문 형식에 맞춰 썼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후음 ‘ㅇ’의 음가에 대한 기존 견해
    2.1. 무음가설
    2.1.1. 최현배 2.1.2. 이돈주 2.1.3. 이성연 2.1.4. 차재은
    2.2. 유음가설
    2.2.1. 이극로 2.2.2. 이기문 2.2.3. 권재선 2.2.4 우민섭 2.2.5. 김완진
    3.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지금까지 중세국어의 자․ 모음 음가에 대한 논의는 ‘ㆍ, ㅿ, ㆁ, ㆆ’ 같은 소실 문자에 대한 가장 많았고, 또 중요한 부분이었다. 비록 이러한 소실문자는 아니지만 과거와 현재의 기능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중세국어 후음 ‘ㅇ’에 대해 상당히 많은 시간동안 적지 않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렇지만 다른 후음(ㆆ, ㅎ, ㆅ)의 음가 추정에 대한 논의가 거의 완결 되어감과는 다르게 ‘ㅇ’의 음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계속 되고 있다. 이들은 크게 무음가설과 유음가설로 나눌 수 있다. 이하에서는 후음`ㅇ`의 음가에 대해 이 두가지 견해로 크게 나누어 묶고, 각 학자들의 논의를 정리해나가고자 한다.


    2. 후음 ‘ㅇ’의 음가에 대한 기존 견해

    2.1. 무음가설

    `ㅇ`의 음가를 인정하지 않는 무음가설은 최현배, 이돈주, 이성연, 차재은 등에서 논의되었다. 무음가설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종성해의 “且ㅇ終淡而虛不必用於終 而中聲可得聲音也”를 토대로 논의를 진행한다.
    현대음성학에서는 음가가 없는 것이 분명한 ‘ㅇ’은 훈민정음 창제자들은 ‘ㅇ’의 음가를 규정했다는 것이 문제가 되지만 이를 중국음운학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해석한다. 자세한 주장과 그 근거는 다음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2.1.1. 최현배(1976)

    최현배는 『고친 한글갈』에서 ‘ㅇ’자의 소리값을 상고하였다. ‘ㅇ’은 훈민정음에서 欲(욕)자의 첫소리와 같다고 하였으나 오늘날의 소리갈(音聲學)으로 그 첫소리의 닿소리(子音)의 있음이 느껴지지 않다고 하면서 훈민정음에서 첫소리로 ‘ㅇ’을 인정하는 까닭을 묻는 질문을 던진다.
    그는 훈민정음에서 떨음일함을 유가름(분류)한 것을 보면 ‘ㅇ’은 자리로는 목소리, 흐린 소리-길게 끄는 소리라고 보면서 결국 목청떨음소리를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참고자료

    · 권재선(1993), 『훈민정음의 표기법과 음운』, 우골탑.
    · 김무식(1992), “중세 국어 후음 ‘ㅇ’에 대한 일고찰”, 어문학, 한국어문학회.
    · 김성규(2009),「중세국어 음운론의 쟁점」, 국어학, 국어학회.
    · 김완진(1967), 「한국어 발달사(상) 음운사」, 『한국문화사대계5 (상)』, 고려대 민족문화 연구소.
    · 박창원(2002),「음운론 연구 50년」,한국문화연구원 편, 『국어학 연구 50년』, 혜안.
    · 우민섭(1986), 「후음 ‘ㅇ’의 음가 고찰」, 『국어학 신연구』, 탑출판사.
    · 이기문(1972), 『국어 음운사 연구』, 탑출판사.
    · 이돈주(1988), 「훈민정음의 중국 운학적 배경」, 『훈민정음의 이해』, 한신문화사.
    · 이성연(1984), “후음 ‘ㅇ’의 음가와 분포 원리”, 한국언어문학, 한국언어문학회.
    · 이혜용(2002), 「후음 ‘ㅇ’의 음가」, 『국어 음운 연구사 (1)』, 태학사.
    · 최현배(1976), 『고친 한글갈』, 정음사.
    · 차재은(2003), “15세기 우리말의 후음 관련 문제들”, 한국어학 제20집, 한국어학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2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25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