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과 중세한국어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9.06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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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자의 종류와 한글의 문자론적 특성
1) 문자의 종류
2) 한글의 문자론적 특성
3) 임금이 만든 문자들과 훈민정음의 정치적 특성
4) 세계의 언어학자가 인정한 한글의 우수성
2. 훈민정음을 보는 몇 가지 시각
1) 세종의 정책 맥락에서 본 훈민정음 창제
2) 한글의 위상 변화와 그 의미
3) 훈민정음의 기원에 대한 온갖 학설과 그 평가
3. 훈민정음에 대한 기초 지식
1) 훈민정음의 창제
2)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3) 자음과 모음의 체계
4) 훈민정음의 판본
4. 훈민정음의 표기법
1) 음절 삼분법
2) 초성 표기
3) 중성 표기
4) 종성 표기
5) 음절 표기
본문내용
1. 그림문자- 말소리도 사용할 수 없고 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의사소통 수단은 사물과 그것이 가진 이미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 울주 반구대의 암각화 ‘그림문자’를 문자로 인정하는가 여부도 견해가 엇갈린다.→ 그것이 문자이려면 “언어의 어떤 단위와 긴밀한 대응 관계”(이익섭)가 있어야 하고, “공동체가 인식할 정도의 일관된 형식”(박창원)이 있어야 한다. 그림문자가 아닌 그림 : 사원의 불화, 변상도(경전 앞머리 장식으로 내용을 압축,묘사한 것), 삼강행실도 본문
<중 략>
2. 상형문자- 어떤 사물의 형상을 본뜨거나 그림문자에서 발전하여 단어문자로 된 것으로 발음의, 원형과의 관련성이 조금이라도 보이는 문자를 말한다. 연규동 : “초기 단계의 단어 문자는 대부분 상형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 졌으므로 상형문자는 그림문자 및 표의,표음 문자와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 예) 수메르 문자, 이집트 문자, 한자, 한글의 자모자. 상형문자의 각 기호는 특정 언어의 한 단어에 대응하므로 임의로 바꿀 수도 없으며 늘일 수도 없다. (상형문자와 그림문자가 구분되는 점) (1) 이집트 문자 (성각 문자)- 돌로 만들어진 왕실의 기념물, 종교적 기념물, 장례상의 기념물에 쓰인다. (2) 중국의 한자 - 한자의 제자 원리인 육서법 중에서 상형 문자는 상형의 원리에 국한된다. 육서법 :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 형성,전주,가차 자는 표음문자(음소문자)의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음가를 직접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중 략>
3. 표의문자와 표음문자- 표음문자 : 문자가 언어 형식인 음성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표의문자 : 문자가 언어 내용인 의미를 나타내면서 동시에 언어 형식인 음성까지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벤다이어그램 관계보기
<중 략>
4. 음절문자와 음소문자 1) 음절문자 : 글자의 꼴이 하나의 음절 단위를 표상하는 것. 하나의 글자가 그것의 의미와는 아무 관계가 없음. 예) 일본문자 2) 음소문자 : 어떤 문자가 음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