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로피] 엔트로피 감상문(제레미 리프킨의 엔트로피, 엔트로피 법칙)
- 최초 등록일
- 2009.10.15
- 최종 저작일
- 2009.10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많은 생각을 하며 다양한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한 A+ 보고서입니다. 과제에 참고하세요.
목차
1.《엔트로피》작품개관
2. 줄거리 요약 및 분석
(1) 세계관의 변화
(2) 엔트로피의 법칙
(3) 새로운 역사관의 틀로서의 엔트로피
(4) 재생불가능한 에너지와 다가오는 엔트로피 분수령
(5) 엔트로피와 산업시대
(6) 새로운 세계관으로서의 엔트로피
3. 기계론적 세계관의 탈피
4. 역사의 진보에 대한 진지한 천착
5. 엔트로피의 증가와 뉴 패러다임의 수용
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본 저엔트로피 사회
7. 결론
본문내용
1.《엔트로피》작품개관
《엔트로피》의 저자 제레미 리프킨은 "엔트로피는 인류가 발견한 유일한 진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엔트로피란 열역학의 제 2법칙, 즉 "모든 물질과 에너지는 사용이 가능한 것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혹은 이용이 가능한 것에서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또는 질서 있는 것에서 무질서한 것으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는 엔트로피 즉 `물질이 열역학적 변화를 일으킬 때 변화된 온도로 열량을 나눈 값으로서, 쓸 수 없게 된 에너지`가 쓸 수 있는 에너지를 초과하는 상황에 대한 경고를 통해서 역사를 진보로 보는 시각을 무너뜨리고, 과학과 기술이 보다 질서 있는 사회를 만들 것이라는 환상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해준다. 특히 저자는 엔트로피는 모든 경제활동을 지배하는 기본 원리이며, 이 궁극적인 원리를 인식하고 이것에 의해 경제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잡지 못하면 앞으로 세계는 파국을 재촉할 뿐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 책의 주안점은 엔트로피의 도입에 의한 새 세계관의 확립을 요청하고, 거기서 비롯될 새 사회의 개념을 규정하려는데 있다. 저자는 인류 문명사의 골격은 그 시대마다 에너지 환경이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지금까지 인간이 믿어 온 세계관은 어떻게 수립되었으며, 어떤 역할을 해 왔는가를 밝히는 동시에 현대의 세계관이 내포하고 있는 치명적인 결함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리프킨은 현대인의 과제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인간이 살아가는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물질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주의 지리와의 합일을 도모하여 여기서 얻는 만족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간적인 해방감을 체험하는 것이다." 요컨대, 우리를 자유롭게 해방시켜 주는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과제라는 이야기다. 이처럼 리프킨은 직선적인 세계관을 거부하며 생명권을 중심으로 놓는 정치학을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