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해방기 문학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03.30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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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좌익 전횡기건설기의 조선문학론(전국문학자대회)
2. 좌우대립 초기문학과 정치에 관한 논의
3. 좌우 대립기
4. 우익정착기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解放期를 우리 문학사에 있어 분단문학의 기점 이라고 할 때, 解放期의 批評을 연구하는 일은 현대비평사의 원형을 탐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 시기의 정치적, 문단적 상황은 극심한 左右대립의 양상을 띠었고, 批評이 문학단체의 이론적인 노선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할 때, 解放期 批評을 살펴봄에 左右의 대립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할 것이다.
解放期 批評에 관한 연구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가 되었는데 左右의 대립이라는 측면에서 장사선의 견해에 주목할 만하다. 그는 이 시기의 批評을 左右 문단의 대립구도에 따라 크게 3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전국문화단체총연합회>가 결성된 47년 2월까지를 해방 1기로 삼아 좌익전횡기, 남한 단독 정부가 수립된 48년 8월15일 이전까지를 해방 2기로 좌우대립기, 그리고 정부수립이후부터 6·25전까지의 우익정착기를 3기로 나눈 것이 그것이다. 그런데 1기와 2기 사이에 <조선문필가협회>(46. 3. 13)와 <청년문학가협회>(46. 4. 4)가 결성되어 문단에서 좌우의 대립이 시발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해방기 비평은 1.좌익전횡기(해방∼46. 3), 2.좌우대립초기(∼47. 2), 3.좌우대립기(∼48. 8), 4.우익정착기(∼50. 6)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송희복, 『해방기 문학비평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1991
장사선, 「해방문단의 비평사」; 김 준 外 27人,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신형기, 『해방직후의 문학운동론』, 도서출판 화다, 1988
신동욱, 『한국현대비평사』, 시인신서, 1988
하정일, 『해방기 민족문학론 연구』, 연세대박사학위논문,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