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에 관한글

최초 등록일
1999.02.01
최종 저작일
1999.02
10페이지/파일확장자 텍스트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목차

제 1장 체 도(體 道)
제 2장 양 신(養 身)
제 3장 안 민(安 民)
제 4장 무 원(無 源)
제 5장 허 용(虛 用)
제 6장 성 상(成 象)

본문내용

老子는 초(楚)나라 고현(苦縣)여향 곡인리(曲仁里)사람이다.성은 이(李)요

이름은 이(耳),자는 백양(伯陽) 주(周)나라 수장실(守藏室)의 사(史)를 지냈으며,그때 孔子가 찾아와 노자에게 禮에 대하여 물은 적이 있다.

노자가 말하기를 "그대가 높이는 사람들은 이미 죽어 뼈조차 없어졌으며,오직 말만 남아 있을 뿐이다.君子는 때를 만나면 올라 타지만,때를 못 만나면 들에 묻혀야 한다.

좋은 상인은 깊이 숨기고 없는것 같이 한다고 들었거늘,군자도 속에 많은 德을 지니고 있더라도 밖의 표정은 어리석은 척 해야 한다.그대는 교기(驕氣)와 다욕(多欲),태색(態色)과 음지(淫志)를 버려라.그것들은 그대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내가 그대에게 할 말은 이상이다" 했다.

孔子가 돌아와 제자에게 말하기를 "새는 날고,물고기는 물에 놀고,짐승은 뛴다.뛰는 짐승은 망으로 잡을수 있고,물고기는 낚을수 있고,하늘을 나는 새는 활로 떨어뜨릴수 있다. 그러나 龍은 바람이나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기 때문에 그 정체를 알수가 없다.내가 오늘 만난 노자가 바로 용(龍) 같은 분이다" 했다.

-> 여기서 노자는 동이족(東夷族)임을 알수가 있다.노자의 성씨는 李씨.하지만 李씨란 성은 전국 이전에는 없었다. 그러니까 노자는 동방(木)의 아들(子)임을 밝히기 위해 李씨란 성을 사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o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과메기
노자에 관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