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독법 내용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9.01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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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고전독법 내용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1강 서론
2. 제2강 詩經, 書經, 楚辭
3. 제3강 周易의 관계론
4. 제4강 論語, 인간 관계론의 보고
5. 제5강 孟子의 義
6. 제6강 老子의 道와 自然
7. 제7강 莊子의 逍遙
8. 제8강 墨子의 兼愛와 反戰 平和
9. 제9강 荀子, 儒家와 法家
10. 제10강 法家와 天下 統一
11. 제11강 佛敎, 新儒學, 大學, 中庸, 陽明學
본문내용
중국 고대 문헌은 기원전 7세기부터 기원전 2세기에 이르는 춘추전국시대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春秋戰國時代는
- 周 왕실을 정점으로 하는 고대의 宗法秩序가 무너지면서 시작되었고
- 이 시기는 富國强兵이라는 국가적 목표 아래 군사력, 경제력, 사회 조직에 이르기까지 국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경주하던 무한 경쟁의 시대였다.
- 周 왕실은 지도력을 잃고 대신 중원을 호령하는 覇國패국,으뜸국가이 등장하게 된다.
- 수십 개의 도시국가가 춘추시대에는 12제후국으로
- 전국시대에는 다시 7개국으로 나뉘다가
- 秦나라로 통일되는 역사의 격동기
- 이 시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상의 百花齊放時代를 이룬다.
- 처음으로 고대국가가 건설되는 시기
- 사회에 대한 최초, 최대한의 담론이 쏟아져 나왔던 시대(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석가)
유럽 근대사의 구성 원리는 근본에 있어서 존재론적인데 비하여
동양철학은 관계론적 구성 원리를 갖고 있다.
存在論的 構成 原理는
- 개별적 존재를 세계의 기본 단위로 인식하고 그 개별적 존재에 실체성을 부여하고 있다.
- 개인, 집단, 국가든 개별적 존재는 부단히 자기를 강화해가는 운동 원리를 갖고 있다.
- 그것은 자기 증식을 운동 원리로 하는 자본 운동의 표현이 되었다.
- 근대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고, 자본의 운동 원리가 관철되는 체계가 되었다.
- 근대사회의 사회론이란 존재론적 세계 인식을 전제한 다음, 개별 존재들 간의 충돌을 최소화하는 질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關係論的 構成 原理는
- 개별적 존재가 존재의 궁극적 형식이 아니라는 세계관을 갖는다.
- 세계의 모든 존재는 관계망으로서 존재한다는 것
사상은 시간적인 존재 형식만 갖는 것이 아니라, 공간적인 존재형식도 갖고 있다.
동양문화라는 개념은 서양문화를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진 造語다
세계를 주도하는 문화는 서양문화다. 그런 점에서
서양문화는 그 자체로서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 문화의 준거가 되고 있는 것이다.
동양문화는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주변적 위상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언제나 서양의 시각에서 동양문화가 조명되는 구도였다.
근세사는 서구문명이 전 세계로 확장되는 과정이었다.
서양문화의 기본적인 구도는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종합 명제다.
- 유럽 고대의 과학정신과 기독교의 결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