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른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인한 결과(현재)
본 내용은
"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7.31
문서 내 토픽
  • 1.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
    에릭슨은 출생부터 죽음까지의 인간의 발달단계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로 사회성 발달단계 이론은 정신분석이론에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인간발달의 낙관적 해석이 가능하게 한다.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위기 개념을 양극 개념으로 대비해 설명하고 단계에 따라 완수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이룩하는지 그렇지 못하는지에 따라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성향을 지닌 인간으로 발달한다고 여겼다.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 이론은 각 발달단계에서 자아 발달이 원활히 전개되는 것이 핵심적인 것으로 발달단계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필수적인 과정이다.
  • 2.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
    0~1세에 해당하는 단계로 발달과업은 신뢰감 대 불신감이다. 덕목은 희망이고 주요 대상은 어머니이다. 어머니가 유아의 신체적 필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사랑과 안정감을 주면 유아는 자기 주변 세상을 신뢰해 신뢰감을 형성하지만 어머니 행동이 일관성 없고 거부적이며 무뚝뚝하면 세상에 관해 불신하는 태도를 발달시키게 된다. 내 어린 시절에 부모님은 나를 사랑으로 안아주었고 내가 원하는 것을 최대한 들어주기 위해 노력하셨다고 했다. 또한 지금도 다른 사람을 볼 때 신뢰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면 불신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나는 신뢰감과 불신감이 모두 발달했지만 신뢰감의 비중이 더 높게 발달했다고 생각한다.
  • 3.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
    1~3세에 해당하는 단계로 발달과업은 자율성 대 수치심이다. 덕목은 의지력이고 주요 대상은 아버지이다. 아동은 자기 행동을 스스로 발견하는 과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에게 새로운 것을 탐색할 기회가 주어져 독립심이 조장되면 건전한 자율성이 발달하고 자기 한계를 시험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자기 능력에 회의를 느끼고 수치심을 발달시키게 된다. 나는 배변 훈련이 엄격하게 이루어진 편도 아니고 부모님 말씀에 의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배변 훈련에 성공했다고 한다. 또한 내가 스스로 하고자 하는 행동에 위험한 행동이 아니라면 통제를 많이 가하지 않았다는 부모님 말씀에 따르면 나는 자율성을 발달했다고 할 수 있다. 지금도 나는 독립심이 상당히 강한 편으로 지금 성격에 비추어 살펴보더라도 이 시기 자율성이 발달했다고 할 수 있다.
  • 4.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
    3~5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발달과업은 주도성 대 죄의식이다. 덕목은 목적이고 주요 대상은 가족이다. 부모가 아동의 새로운 자기 주도적 활동과 환상에 반응하는지에 따라서 아동의 주도성이나 죄의식이 발달하게 되는데 내가 하고자 하는 것,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면 제재를 가했다고 한다. 내가 혼자 하고자 하는 일은 홀로 하게 하지만 옆에서 이를 지켜보고 위험한 일이라면 못 하게 했으므로 주도성과 죄의식이 모두 발달했지만 주도성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발달했다고 할 수 있다. 지금도 리더의 기질을 지녔기에 이 시기 주도성이 더 많이 발달했다고 생각한다.
  • 5.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
    6~11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발달과업은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덕목은 유능감이고 주요 대상은 이웃과 학교이다. 아동이 속한 사회에 성공적으로 기능하며 경쟁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 근면성을 발달시키고 아동이 속한 세계에 대처하는 것에 있어 자기의 무능력함, 자기가 중요하지 않음 등을 지각하고 과업에 실패하게 되면 열등감이 발달하게 되어 무력감이 나타난다. 나는 학교 다니면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편은 아니었고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놀이를 하는 과정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었기에 근면성을 발달했다고 할 수 있다. 지금도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하고 결근이나 지각, 조퇴 등이 없는 근무 태도가 좋은 편이므로 이 시기 근면성이 발달했다고 할 수 있다.
  • 6. 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12~18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발달과업은 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이다. 덕목은 충실성이고 주요 대상은 또래 집단이다. 자기에 관한 이미지나 자아상을 통해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로 정체감 성취에 실패하고 정체감 위기를 경험하게 되면 역할 혼돈을 보이게 된다. 나는 친구들과 어울리며 내가 누구인지, 나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될 것인지 등 나와 관련된 질문을 끊임없이 했고 대부분 이 시기 청소년이 그렇듯 사춘기도 겪으며 다양한 경험을 했다. 이러한 발달에 따라 지금 직업을 선택하는 데에 어려움을 크게 느끼지 않았고 나를 잘 알기에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내가 좋아하는 것인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내게 적합한 일인지 등을 잘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모습으로 나타났기에 자아 정체감을 획득했다고 할 수 있다.
  • 7.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
    18~35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발달과업은 친밀감 대 고립감이다. 덕목은 사랑으로 주요 대상은 이성친구이다. 자기 상실에 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자기 정체감을 누군가 정체감과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는 사람은 고립감에 빠져서 사람들과 가까운 접촉을 피하고 자아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여겨 홀로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지금 해당하는 시기로 직장 동료와 사이좋게 지내고 때때로 친구도 만나며 좋은 배우자를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지내는 일이 어렵지 않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시간을 통해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 8.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
    35~55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발달과업은 생산성 대 침체감이며 덕목은 배려, 주요 대상은 배우자이다. 생산성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며 이끄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침체성에 빠진다. 인간은 생산성과 관련된 욕구를 어떠한 조직을 통해 만족시킬 수 있다.
  • 9. 자아 통합 대 절망감 단계
    55세 이상이 해당하는 시기로 발달과업은 자아 통합 대 절망감이며 덕목은 지혜로 주요 대상은 인류이다. 마지막 단계로 자기 삶을 되돌아보고 인생의 성패에 잘 적응했다면 자아 통합하게 되고 과거 실수를 후회하고 놓친 기회에 분노하며 자기 삶을 보면 개인은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이론입니다. 각 단계에서 겪는 심리사회적 위기와 과제를 잘 극복하면 건강한 성격 발달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에서는 양육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후 단계에서도 이러한 신뢰감이 토대가 되어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등의 발달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매우 유용한 틀을 제공합니다.
  • 2.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는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 중 가장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영아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신뢰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이후 단계에서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등의 발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육자는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적절히 충족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는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3.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는 유아기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유아는 자신의 의지와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유아의 자율성이 적절히 발달하지 않으면 수치심과 자기 의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유아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스스로 옷을 입거나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실수에 대해 비난하기보다는 이해와 지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감과 자율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4.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는 유아기 후반에서 아동기 초반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아동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주도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단계에서 아동의 주도성이 적절히 발달하지 않으면 죄의식과 수동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주도성을 격려하고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패에 대해서도 이해와 격려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감과 주도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5.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는 아동기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아동은 학업, 놀이, 사회적 활동 등에서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근면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단계에서 아동의 근면성이 적절히 발달하지 않으면 열등감과 무력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노력과 성취를 격려하고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학업이나 활동에서 보이는 작은 진보도 인정해 주며, 실패에 대해서도 이해와 격려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감과 근면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6. 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확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단계에서 청소년의 정체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체감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청소년의 정체성 탐색을 지지하고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자신의 가치관, 신념, 역할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험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이해와 지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건강한 자아 정체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7.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는 성인기 초반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성인은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단계에서 성인의 친밀감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립감과 외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 가족, 친구 등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성인은 건강한 친밀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8.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는 중년기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중년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생산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단계에서 중년의 생산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침체감과 무력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년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 가정, 지역사회 등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중년은 생산성과 자아실현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9. 자아 통합 대 절망감 단계
    자아 통합 대 절망감 단계는 노년기에 해당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이 시기 노년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자아 통합감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단계에서 노년의 자아 통합감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절망감과 좌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년은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과거 경험과 업적을 돌아보며 의미 있는 삶을 살았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며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년은 자아 통합감과 만족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