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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아동은 일정 나이 이하의 어린아이로서 생물학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의 세 가지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들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며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때 아동은 주로 놀이를 통해 또래 친구를 모방하거나 새로운 것을 탐험함으로써 이들 영역을 발달시키게 된다. 놀이 자체가 학습의 수단으로 그 역할을 하며, 아동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거나 치료나 개선의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에 놀이와 영유아 발달의 관계에 대한 많은 이론이 연구됐다. 하지만 아동의 놀이와 학습의 방향을 좌우하는 것은 부모의 교육관과 양육태도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현대사회에는 가정에서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과 같은 사설 기관에서의 교육 비중이 높아지면서 이들 교사의 역할도 한층 더 커지고 있다.
2. 놀이와 유아발달
2.1. 역할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역할놀이는 가상놀이, 상상놀이, 가장놀이, 상징놀이, 극놀이, 사회극 놀이 등 다양하게 불리며, 공통적으로 유아의 '상상'이 포함된 가작화가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가진다. 역할놀이는 유아가 흥미를 가지는 사건이나 상황, 역할, 대상 등을 모방하고 가상하면서 놀이로 재현해보는 것을 말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흥미영역을 구성할 때 역할놀이 영역을 마련해두고 이곳에서 역할놀이가 행해지지만,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르면 역할놀이는 흥미영역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놀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가작화, 가상놀이, 상징놀이, 극놀이, 사회극 놀이를 포함한다.
역할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여러 방면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놀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오감각을 활용하며 신체적 성장을 이룬다. 둘째, 다양한 어휘 습득, 문장구성력 증진, 정확한 발음 및 목소리 조절 능력이 발달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바른 언어생활 습관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셋째, 놀이 경험과 놀잇감을 통해 환경과 사물에 대한 지식과 개념을 발달시켜나간다. 넷째, 긍정적 자아개념, 자신감, 성취감, 자율성, 인내심 등 건전한 정서를 형성하고 부정적 정서를 해소하며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아 중심성에서 벗어나며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여섯째, 재미, 흥미, 자발성, 상상 등의 특성을 통해 창의성 습득에 영향을 준다.
이처럼 역할놀이는 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자체에 초점을 맞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역할놀이를 강조하고 있다.
2.2. 유아발달과 놀이의 관계
유아발달과 놀이의 관계는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첫째, 놀이는 유아의 신체발달을 이끌어낸다. 유아들은 놀이 과정에서 끊임없이 움직이고, 오감을 통해 감각을 경험하면서 신체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게 된다. 특히 대근육 발달과 소근육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균형감각과 협응력 등이 증진된다.
둘째, 놀이는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다. 놀이 상황에서 유아들은 다양한 어휘와 문장구조를 습득하고, 또래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바른 언어생활 습관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된다.
셋째, 놀이는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놀이 경험과 놀잇감을 통해 유아는 환경과 사물에 대한 지식과 개념을 발달시켜 나가며,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이 증진된다.
넷째, 놀이는 유아의 정서발달을 돕는다. 놀이 경험을 통해 유아는 긍정적 자아개념, 자신감, 성취감, 자율성, 인내심 등의 건전한 정서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행복감, 만족감 등의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기도 한다.
다섯째,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이끌어낸다.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협동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며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처럼 유아 발달의 각 영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