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법의 관계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8.11.06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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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와 법의 관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영화제작 관련 계약
1. 영화의 예술․경제․법
2. 영화의 법적 개념과 성격
3. 영상화 계약(>영화화 계약)과 영상제작계약(>영화제작계약)
4. 완성된 영상저작물(또는 영화)의 저작자는 누구인가?
5. 영상제작자의 의미
Ⅱ. 리메이크 계약
1. 영화 관련 리메이크 계약에 대한 최근의 보도 사례
2. 리메이크 계약의 성격과 내용
Ⅲ. 유명인을 대상으로 한 영화제작 : 퍼블리시티권의 침해 문제와 샘의 아들 법
1. 퍼블리시티권의 탄생
2. 퍼블리시티권의 발전
3. 소위 ‘모델영화’의 제작과 퍼블리시티권의 침해 문제
4. 관련문제 : 물건의 퍼블리시티권 문제
5. 소위 ‘샘의 아들 법’(the Son of Sam Laws) 문제
Ⅳ. 영화의 유통과 수익배분
1. 한국 영화 상영수익 분배구조의 특징
2. 영화투자와 관련된 소송이 적은 이유
본문내용
영화와 법
I. 영화제작 관련 계약
“이 세상을 제 자식으로 가득 채워 놓아도, 그 자식들에게 당신의 성을 붙여 놓지 않으면 아무도 그게 당신의 자식인 줄을 모릅니다.”
움베르토 에코, 푸코의 진자 중에서
1. 영화의 예술경제법
많은 사람들은 영화제작만큼 재미있고 또 이익창출의 잠재적 가능성이 큰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준 영화들이 다수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돈보다는 자기만족이 영화에 대한 투자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익이 되기도 한다. 성공한 1편의 영화 뒤에는 실패한 수십 편의 영화가 존재한다. 여기서 성공이란 경제적인 면을 의미하는 것이고 예술적인 면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예술적으로는 높은 평가를 받았음에도 흥행에서는 참패를 면치 못한 영화들도 많이 있다. 그런 점에서 영화제작은 여전히 벤처기업적인 성향을 띨 수밖에 없다.
영화의 경제적 성패는 투자비용의 회수와 수익창출의 유무에 좌우된다. 영화제작자의 입장에서 볼 때 역사적으로 극장이 영화의 1차 시장이고 1980년대 이후 형성된 영화의 2차 시장은 공중파방송과 신디케이션(syndication), 유료케이블과 가정용 비디오 시장 등이다. 최근에는 DVD 등 패키지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과거에 창작된 영화라도 다양하고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다.
영화를 경제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영화작품의 저작권 귀속이 결정되어야 한다. 영화작품, 즉 저작권법상 영상저작물의 저작권 귀속 문제는 영상저작물의 저작자를 결정하는 문제로부터 시작된다.
2. 영화의 법적 개념과 성격
가. 개념
우리 저작권법은 영상저작물(cinematographic works)을 “연속적인 영상(음의 수반 여부는 가리지 아니한다)이 수록된 창작물로서 그 영상을 기계 또는 전자장치에 의하여 재생하여 볼 수 있거나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무성영화, 유성영화는 모두 영상저작물에 포함되며, 한편 종래의 광학필름에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