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패의 정의
- 최초 등록일
- 2008.10.2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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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범패의 정의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머릿말
II. 범패의 정의 및 역사
1. 범패의 정의
2. 범패의 역사
Ⅲ. 범패의 종류와 음악적 특징
1. 안채비의 소리
2. 겉채비의 소리
1) 홋소리
2) 짓소리
3) 홋소리와 짓소리의 비교
3. 화청, 회심곡
4. 범패의 미
Ⅳ. 재의 종류
1. 상주권공재
2. 시왕각배재
3. 생전예수재
4. 수륙재
5. 영산재
Ⅴ. 결론
1. 참고문헌
2.참고악보(생략함.)
본문내용
Ⅰ. 머릿말
오랜 역사를 지닌 범패는 자연히 우리나라의 민속음악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그 가장 두드러진 예가 범패처럼 길게 뽑고 굴곡이 많은 우리나라의 가곡입니다.
이런 범패가 오늘날 별로 성하지 못하는 것은 불교의식 때 범패를 부르지 않는다는 점과 범패를 배우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점입니다.
또 범패의 내용이 한문 게송이어서 그 뜻을 알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모든 분야에서 이제 우리의 것을 찾아야 한다는 자각과 더불어 우리 것을 지키려는 이때 불교계에서도 이 범패에 대한 보다 학문적인 연구를 통해 참다운 현대적 불교음악을 창출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서양의 음악이 본래 종교 음악에서 비롯되었듯이 범패도 불교로 말미암아 비롯되었으며 현대음악에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Ⅱ. 범패의 정의 및 역사
1. 범패의 정의
부처님의 공덕을 찬양하는 노래로 ‘범패’는 인도의 소리라는 뜻이다. 인도 소리를 비롯해 범은, 어산 으로도 불리우며 불교 이전의 브라만교에서 비롯되었다 하며, 한국에는 830년 당나라에서 돌아온 진감대사에 의하여 들어왔다. 그 후 절에서 올리는 각종 재 때 써 왔으며, 가곡 ·판소리와 함께 한국의3대 성악곡으로까지 발전하였다.
범패는 장단과 화성이 없는 단성선율이며, 재를 올릴 때 쓰는 의식음악이라는 점, 그리고 발생년대가 8~9세기라는 점에서 서양의 그레고리아 성가와 비슷하다. 서양음악사의 주류를 이루는 근원이 그레고리아 성가에 있듯이 범패는 우리의 정악 즉 궁중제사음악을 제외한 아악에 큰 영향을 끼친다.
범패는 신앙심을 토대로 한 것으로 부처님의 말씀을 몸, 입, 정신을 통해 이우러지는 수행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음악은 사물과 함께 어우러져 작법과 더불어 청각 및 시각적인 것을 통해 의식을 보다 장엄화 시키며, 또한 교리수행의 방법으로써 신심을 더욱 심화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알기쉬운 국악개론> 이성천,권덕원,백일형,황현정 풍남 출판사
<전통음악개론>반혜성 두남출판사
<전통음악이론>반혜성 두남출판사
<전통음악개론> 김해숙 백대웅,최태현어울림출판사
<한민족음악론>권오성 학문사출판사
<최신국악총론>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국악개론>장사조 한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