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국사 지눌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10.1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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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자료와 레포트가 결합되어있고, 논문형식으로 쓴 글입니다. 붙인글도 있지만 거의 제가 책과 논문을 쓴것입니다.
모든 자료부분에 참고문헌10권이상과 참고할 글이 있으며, 각주로 달았습니다. 발표하실때 나누어 줄 요약본까지 4장으로 만들어서 앞에 붙였습니다. A+ 받았구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요 약
Ⅱ. 본 론
1. 시대적 배경
2. 지눌의 생애 (1158~1210)
3. 지눌의 정혜결사
4. 선이 주가 되고 교가 종속되는 선교일원론
5. 지눌의 주요한 선수행법 - 성적등지문, 원돈신해문, 간화경절문
6. 심성론(진심론)
7. 돈오점수론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받던 불교계는 경제적으로 신분적으로 받는 혜택으로 인하여 승려기강이 해이되고 물질적 풍요 속에 타락되었던 것이다. 또한 내적으로는 불교내의 분열상을 들 수 있는데, 선종과 교종이 심한 반목으로 대립하고 있었으며, 각 파벌간에 심한 갈등을 표출하고 있었다. 이러한 당시의 사회 상황 속에서 불교계가 취한 태도를 종합해보면, 교종을 중심으로 하여 나타난 무인정권에 대한 항쟁과 다른 하나는 보조의 정혜결사 운동이었다. 특히 보조 지눌의 정혜결사 운동은 이러한 불교계의 내외적 위기에 대하여 대응한 가장 적극적인 시도였다. 또한 더불어 지눌을 비롯한 정혜결사운동 그룹은 선교의 갈등을 해소하는 소기의 목적도 달성한다. 지눌이 취한 태도는 첫째, 정치적인 세력과는 항상 거리를 유지하고 둘째, 선교의 대립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인 규명작업을 하였으며 또한 실천적인 차원에서 정혜결사를 진행시켰다.<br />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유의해볼 점은 정혜결사 운동에도 바로 돈오점수의 정신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교단개혁에 있어서도 돈오점수의 정신이 개입되었다는 것이다. 점수행을 적용시킨 그의 불교개혁은 곧바로 불교계의 핵심에 들어가 개혁하는 것보다는 늦은 것 같지만 결론적으로는 가장 빠른 방법이었던 것이다. <br />
그 후 지눌은 사찰 거조사에서 “정혜결사문”을 지어 본격적인 정혜결사의 중심이념을 정리한다. 그리고 그는 이후 죽는 순간까지 정혜결사의 이념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 지눌이 실천하였던 정혜결사운동의 이념은 아래와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