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 기독교와불교-비교종교
- 최초 등록일
- 2004.06.02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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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Ⅰ. 서 론
Ⅱ. 불교의 기본 교리
1. 불교 교리의 출발점
2. 사체(四諦)
Ⅲ. 불교의 구원관
1. 윤리적인 고행단계(해탈의 깨달음)
2. 선정(Dhyana)
3. 지혜(Panna)
Ⅳ. 불교의 종말관
1. 고와 멸망과의 관계
2. 무명과 멸망과의 관계
3. 오온과 멸망과의 관계
4. 업과 멸망과의 관계
5. 멸망에 관계된 네 부류의 인간상
Ⅴ. 기독교와의 비교
1. 불교와 기독교의 구원관의 비교
2. 불교와 기독교의 종말 사상 비교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불교는 힌두교에 대한 저항에서 발생한 인도의 종교이다. 그러나 불교는 인도에서는 힌두교에 압도당하여 발전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수적으로 힌두교가 불교보다 우위이지만 실제로 아시아를 지배하는 종교는 불교라 할만큼 영향력을 행사한다. 아시아의 문화와 종교는 불교문화권이라 할만큼 아시아의 종교로 정착되었고, 지금은 세계적 종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통계 숫자로는 불교가 기독교를 능가 할만큼 불교가 차지하는 문화적, 사회적 비중은 높다. 그러나 불교가 강한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 이를테면 중국, 몽고, 티벳,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는 공산화되었고, 미얀마는 준사회주의 국가가 되었으며, 힌두교와 불교의 혼합국인 네팔은 1989년 왕정을 폐지하고 사회주의 노선을 채택하며, 한국은 북쪽이 공산화되고 말았다. 이 점에서 무신론적인 불교는 무신론적인 이데올로기에 강력하게 저항하는데 실패하였다.
불교의 일부 국가가 공산화되어 많은 수난을 당하였지만 일본, 한국, 태국, 스리랑카 등에서 불교가 아직도 전통 종교로서 입지를 유지하며 더욱 성장, 발전한다. 아울러 20세기에 들어와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기독교와 서구의 자극을 받아 근대화와 선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불교는 근대화에 역행하는 비과학적인 종교로 간주되어 청년들과 지성인들에게 외면을 당하여 수구적 입장에 처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Lester Sumrall, 『이방종교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류창경 역, (서울: 무림출판사, 1991)
김익원, 『그리스도인이 본 불교』, (서울: 성광문화사, 1989)
서재생, 『기독교와 불교의 비교론』, (서울: 신애출판사, 1992)
전호진,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전략』,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2)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서울: 사계절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