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성 홍반성 낭창(SLE)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8.07.22
- 최종 저작일
- 2008.07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신성 홍반성 낭창에 대한 정의 치료 진단 방법 진단 기준 및 증상 예후등 상세하게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전신성 홍반성 낭창(SLE)의 정의
2. 유병률
3. 역사
4. 종류
5. 루푸스의 원인
6. 루푸스 증상
7. 루프스 진단
8. 루푸스 치료
9. 예후
본문내용
전신성 홍반성 낭창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
1. 전신성 홍반성 낭창(SLE)의 정의 전신성 홍반성 낭창(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은 일명 루푸스(Lupus)라고 불리는 류마티스 질환의 하나이다. 류마티스 질환이란 흔히 근육과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며 면역체계에 이상이 일어나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다. 때로 관절과 근육이외의 다른 신체 기관에도 이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루푸스는 자가면역 만성질병의 하나이다. 루푸스의 증상은 전신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영역은 피부와 관절 그리고 신장까지 포함한다. 신체의 면역기능은 정상적인 상태에서 바이러스, 박테리아나 이물질로부터 몸을 지키는 항체를 만든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이물질들은 항원으로 불리워진다.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 질병에 있어서는 면역 기능이 자기의 세포와 조직을 다른 항원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잃게 된다. 이런 이상 면역 기능은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항체를 만들게 되고, 이들 항체는 자가 항체라 불리워지며, 자가 항원과 결합하여 면역 복합체를 형성하게 된다. 이 면역 복합체들은 조직에 축적되게 되어 통증이나 염증, 더 나아가서는 조직에까지 피해를 입히게 된다. 즉, 루푸스는 몇 가지의 장기만이 관련되는 심각하지 않은 질병일 수도 있으나, 치료불능이나 생명의 위험을 끼치는 상태로까지 진전이 될 수도 있다.
2. 유병률
인종, 성별,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이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지만 주로 가임기(15-45세)의 여자가 남자에 비해 8배 내지 10배 정도 많은 1:9의 비율로 나타나고 여성도 10대 20대에 호발한다. 환자 수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아직 없으나 인구 백만명에 75명꼴의 비율로 10명내지 50명꼴인 백혈병보다 높은 발병율로 전체 환자의 수는 약 5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원판성 루푸스 환자 중 70%는 여성이며 보통 30세 전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