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을 통한 한국애니메이션의 과제 및 방향
- 최초 등록일
- 2008.06.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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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특징, 세계화등을 기술하고
그를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과제와 방향에 대해 기록해 두었습니다.
알차게 채워뒀고요, 나름 만점자료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 큰도움 되실꺼예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저패니메이션과 아니메
2.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시작
3.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역사
4.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특징
5.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III. 결론
한국애니메이션의 과제 및 그 방향
본문내용
. 서론
애니메이션은 화상(畵像)의 위치나 형태 등을 조금씩 바꾼 여러 장의 그림을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하여 연속 동작이 보이도록 한 것이란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어원(語源)은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다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임을 준다는 뜻이다.
일본의 만화영화, 또는 애니메이션은 통상 `아니메(アニメ)`라고 부른다. 아니메(アニメ)는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일본식 표기 アニメ-ション을 간단히 줄인 말로 현재는 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란 단어와 함께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총칭하는 국제어가 되어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텔레비전의 방송망을 타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방영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즐겨보았듯이 미국이나 유럽에서 또한 많은 찬사를 받고 있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일본산 애니메이션이라는 뜻의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단어가 탄생할 만큼 세계적인 규모가 되었다. 현재 전 세계 애니메이션의 60%가 일본제이며, 서양 문화권에서는 일반적으로 일본의 호칭 그대로 ‘anime’로 부른다. 특징으로는 이미 연재되는 만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는 점, CG를 별로 이용하지 않는 점, 그러면서도 그림이 깔끔하다는 점, 소재가 다양하다는 점, 동영상 매수가 많지 않지만 움직임이 자연스러운 점 등을 들 수 있다.
데즈카 오사무나 미야자키 하야오등의 활약에 의해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일본 밖에서 열리는 각종 영화제에서도 많은 상을 수상하고 있다. 최근 한국이나 중국, 대만 등에서도 이 거대 산업에 주목해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수입해 자체 애니메이션 작품을 만들려고 힘쓰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