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역사철학
- 최초 등록일
- 2008.01.2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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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 역사철학의 기본사상과 헤겔 역사철학에서 이성의 역할에 대해 기술
목차
Ⅰ. 서문
Ⅱ. 본론
1. 헤겔 철학의 기본사상
2. 역사학의 3구분
3. 세계사와 이성
4. 세계사 발전과정에서의 인간
5. 이성의 교지(die List der Vernunft)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문
비코의 영향을 받은 헤르더에서 비롯된 독일의 낭만주의적 역사철학은 칸트를 거쳐 헤겔에게 연결되고 헤겔에 의해 완성되어진다.
칸트는 그의 철학의 근원이 자연철학이었기 때문에 역사과정을 자연법칙과 연결지어 생각하였다. 그러나 헤겔은 칸트가 자연으로 본 대신 이성을 역사의 주체로 생각하였다. 세계사를 이성의 역사로 보았다.
헤겔은 역사란 이념이 스스로 전개되어 점차 더 완전한 사회 상태에도달하는 과정이라 본다. 헤겔에 의하면 세계사는 자유 의식의 진보과정이다. 즉, 헤겔은 자유를 정신의 본질로 규정하고, 역사를 세계정신이 자유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파악한다. 이와 동시에 헤겔은 역사의 엄밀한 법칙성을 강조하여 역사를 역사의 이성으로 해석하였다.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p. 241 이병수․이기동, 돌베개, 1992
Ⅱ. 본론
1. 헤겔 철학의 기본사상
대부분의 철학은 세계근거로서 존재가 무엇인지를 묻고 그에 대답을 한다. 노자는 도(道)라 하고, 플라톤은 이데아(Idea), 칸트는 물자체(Ding an sich), 종교에서는 神이라 한다.
헤겔은 이러한 존재를 “절대정신(세계정신) 혹은 이성”으로 보았는데, 이것은 인간의 머리 속에 있는 개별적인 정신이 아니라, 그 자체로 존재하는 객관적 정신이다. 이 절대정신은 스스로의 내적인 힘에 의해서 끊임없이 변화․발전하고, 그 원동력은 자기내 모순(自己內 矛盾)에 의해서 일회적인 지양(止揚)으로 끝나지 않고 무한히 계속되는 변증법(Dialektik) 헤겔 철학의 진수(眞髓). 변증법에서는 절대적인 것으로 신성한 것, 영원불변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발생과 소멸, 낮은 것으로부터 높은 것으로의 무한한 상승만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헤겔은 자신의 변증법과 모순되게도 종국적인 어떤 것을 의미할 수 있는 거대한 철학체계를 세웠는데, 오히려 이 점에 변증법적인 철학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다. 역사철학 강의 p. 52~53 최재근, 동풍, 1995
2. 역사학의 3구분
헤겔은 칸트나 피히테 등이 역사를 그들의 철학을 위한 자료, 또는 대상으로 삼았던 것이 아니라 역사학 자체를 위해서 역사에 관심을 가졌다. 정신 철학, 사회 철학 , 법 철학 등도 그의 역사철학을 위한 전제 조건이었을 뿐이었다.
참고 자료
현대사상, 안병욱, 삼육출판사, 1984
역사철학 강의, 최재근, 동풍, 1995
독일 관념 철학과 변증법, 강대석, 한길, 1988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이병수·이기동, 돌베개,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