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역사철학
- 최초 등록일
- 2017.04.08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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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는 이념의 변증법적인 발전과정이다.
2 역사의 주인은 세계정신이다.
3 역사는 추사고에 의해 파악된다.
본문내용
1 역사는 이념의 변증법적인 발전과정이다.
헤겔은 그의 형이상학 속에서 이 세계를 이념의 현현 또는 이념의 자기표출이라고 보았다. 즉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일체의 세계는 그 속에 내재하는 이념이 자신의 내적인 본질과 의도와 목적을 성취시켜 나간 가시적 산물이다.그래서 헤겔은 이 세계를 이념의 산물이라고 본다.
헤겔에게 이념이란 논리학에서 주로 이념이란 용어를 쓰고 "정신현상학"에서는 정신 또는 절대정신으로, 역사철학에서는 이성 또는 세계정신으로, "엔찌클로페디"에서는 절대자로, 종교철학에서는 신이라는 용어를 쓴다.
헤겔의 관념론이란 이 세계의 궁극적인 존재는 정신이요 물질은 정신으로부터 파생된 2차적이요 부차적인 것이라고 보는 입장을 말한다.
헤겔은 이 세계를 마치 심오한 사상이 담긴 서적과 같은 것이라고 본다. 서적 속에는 수많은 단어와 문장들이 들어 있지만 그 속에는 책을 펴낸 저자의 근본적인 의도와 목적이 숨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