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의 연원
- 최초 등록일
- 2008.01.08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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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의 연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ㆍ제자백가의 연원
ㆍ제자백가 성립의 배경
ㆍ제자의 의미
ㆍ동양사상에서의 제자백가의 중요성
ㆍ제자백가 사상의 성격
ㆍ제자백가의 대표적인 사상과 특성
유가/도가/묵가/병가/법가/명가/음양가/종횡가/종가/잡가
ㆍ제자백가 사상의 특징과 한계
Ⅲ결론
본문내용
중국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삼국지와 공자에 대해 알아야 된다고 우리는 흔히들 이야기한다. 그만큼 이 둘이 중국역사의 과거, 현재, 미래까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철학인 동시에 정치, 사회, 경제 등 모든 면에서 여러 가지 가르침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스에는 소피스트들이 있었다면 춘추시대 중국에서는 제자백가들이 있었다. 춘추시대의 혼란기에 나타난 여러 가지 제자백가 사상의 학문들은 그 혼란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하는 중국인들의 지혜로운 노력이라 생각되어진다. 여기에서 나는 제자백가의 사상을 공자를 선두주자로 하는 유가의 사상을 배제하고 그 외의 사상, 즉 도가, 법가, 묵가, 명가, 병가, 농가, 종횡가, 음양가, 잡가에 대해 알아보고 동양사상에서의 제자백가의 위치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다.
<본론>
제자백가의 연원
우리가 말하는 인연은 대개 인간관계, 특히 남녀 사이의 문제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세상만사에 인연이 아닌 것은 없을 것이다. 인연의 인은 기본을 말하고, 연이란 계기를 말한다. 기본과 계기가 맞아 떨어져서 세상일이 돌아간다. 비유하자면 인은 씨앗(종자)이고, 연은 비와 햇볕이다. 씨앗이 없으면 근본적으로 수확을 할 수가 없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씨앗이 있다 하더라도 비와 햇볕이 없으면 역시 수확을 거둘 수 없다. 인연의 관계는 이러하다. 선진 제자백가도 예외일 수 없는 법이다. 제자백가는 그 이전의 종교 철학을 그 씨앗으로 하고, 춘추전국 시기의 시대적 상황을 비와 햇볕으로 하여 탄생한 것이다. 이제 그 씨앗(인), 그리고 비와 햇볕(연)등 제자백가에 대해 여러 가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제자백가 성립의 배경
주대에는 봉건제도가 시행되어 주왕 아래에 제후·경·대부·사, 그리고 농민과 상공업자가 서열화 되어 있었으며, 그들은 각각 세습적 신분질서를 형성하고 있었다. 또 주대의 봉건제도는 종족제도와 일체가 되어 있었으므로 주왕과 제후, 제후와 가신의 관계는 대체로 본가와 분가의 관계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