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중국사상의 황금기, 중국역사와 인물의 발자취에 따라 정리본(A+)
- 최초 등록일
- 2021.01.29
- 최종 저작일
- 2019.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춘추 전국 시대의 배경
2. 춘추 시대의 흐름
3. 춘추 시대의 상황
4. 전국 국가의 형성과 흐름
5. 전국 시대의 전쟁
6. 전국 시대의 문화적 변화
7. 변법과 제민 지배
8. 춘추, 전국시대의 경제발전
9. 제자백가의 역사적 의의
10. 봉건 질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경향
11. 유세객들의 등장
12. 제자백가의 사상적 과제
13. 제자백가의 특징
14. 공자의 소개
15. 맹자(기원전372-기원전289)
16. 묵자
17. 노자(老子)
18. 장자(庄子)
19. 정치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법가의 사상
본문내용
춘추 전국 시대의 배경
종법적 봉건제와 씨족 질서의 와해가 일어나면서 맞이한 춘추 전국시대는 각국의 제후들이 독립적인 성향을 드러내면서 상호 경쟁과 대립을 반복하였습니다. 서주 중기 이래 주 왕실의 세력이 급속도로 약해지면서 점차적으로 경제적인 기반이 약해지고 서주 말 여왕은 왕실의 약체화를 막기위해서 새로운 경제정책과 호구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이 정책은 제후들의 강한 저항을 받았고 특히 서주의 지배층이던 국인들은 여왕을 내쫓기에 이릅니다.
이후 13년간 왕이 없는 공위 시대가 출현하게 됩니다. 여왕이 망명한 해는 841년인데 이를 공화 원년이라고도 합니다. 이후 선왕과 유왕이 등장하지만 건융의 난으로 인해서 결국 멸망하고 맙니다.
이렇게 서주가 끝나고 진이 중국을 통일하기까지를 동주라고 하는데, 이 동주시대를 다시 둘로 나눈 것 중 전반기를 춘추 시대, 후반기를 전국시대라고 부릅니다. 춘추 시대는 b.c 722년부터 b.c. 481년 까지의 기록밖에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시대의 개시는 한, 위, 조 가 진을 삼등분한 b.c 453년 혹은 주 왕실의 공인으로 인한 b.c. 403년부터 잡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춘추시대가 되면서 그 전부터 독립적인 성향을 띄고 있었던 제후국들은 독립해서 서로 공방전을 계속하였습니다. 최초에는 약 200여개에 달했던 제후국이 점차 몇 개의 국가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임과 동시에 도시국가의 형태였던 읍제국가에서 영역국가로 이동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동주의 왕실의 경우에는 동쪽으로 이동해서 명맥은 유지했지만, 그 권한을 많이 잃어버리게 되었고 처음에는 종주로써의 권위를 제후국이 인정하였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그 권한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춘추 시대의 흐름
춘추 시대에서 가장 먼저 두각을 나타낸 나라는 “정”이였습니다. 낙읍 부근에 위치해 있던 정은 주 왕실과 가장 가까웠지만, 점차 주 왕실에 대항하기 시작하였고 왕을 화살로 맞히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 왕실은 이를 제어할 수 없었습니다.
참고 자료
신성곤, 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초판 (서해문집,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