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학사]가사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6.09
- 최종 저작일
- 2007.06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문학사중 가사문학을 조사하고 발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 ․ ․ ․ ․ ․ ․ ․ ․ ․ ․ ․ ․ ․ 1
1. 가사 문학의 정의 ․ ․ ․ ․ ․ ․ ․ ․ 1
2. 가사의 명칭 ․ ․ ․ ․ ․ ․ ․ ․ ․ ․ 1
3. 가사의 기원과 형성 ․ ․ ․ ․ ․ ․ ․ ․ 2
4. 가사의 발달 ․ ․ ․ ․ ․ ․ ․ ․ ․ ․ 3
5. 가사 작품 ․ ․ ․ ․ ․ ․ ․ ․ ․ ․ ․ 3
5.1 상춘곡 ․ ․ ․ ․ ․ ․ ․ ․ ․ ․ ․ ․ 3
5.2 서왕가 ․ ․ ․ ․ ․ ․ ․ ․ ․ ․ ․ ․ 4
5.3 우부가 ․ ․ ․ ․ ․ ․ ․ ․ ․ ․ ․ ․ 6
5.4 관동별곡 ․ ․ ․ ․ ․ ․ ․ ․ ․ ․ ․ 7
5.4.1 송강 가사의 표현 특성과 송강의 세계관 ․ ․ 9
5.4.2 <전후미인곡>의 여성화자 ․ ․ ․ ․ ․ 11
III. 결론 ․ ․ ․ ․ ․ ․ ․ ․ ․ ․ ․ ․ ․ 12
본문내용
가사는 본디 서정을 바탕으로 서사성과 교술성이 복합된 특수한 장르이다. 임ㆍ병 양란을 거치면서 사회 의식적 변화와 절대군주제도에 대한 전통적 의식의 변모에 따라 각종문학 장르에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다. 영ㆍ정시대 실학의 발흥은 평민의식의 발아를 촉진시킴으로써 사대부들에 대한 절대적 복종과 존경이란 전통의 의식에서 벗어나 시조, 가사 등 문학의 창작과 수용에 적극적 참여를 보였다. 이로부터 소위 평민문학이라 할 수 있는 경지에까지 이르러 작가층이 광범위하게 두터워졌고 향유층 역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대체로 가사의 형식은 3.4조. 4,4조의 음수율로 4음보가 1행(줄)을 이루어 구수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으나 마지막 행이 시조의 종장처럼 되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구분하여 전자를 정격이라 하고 후자를 변격이라 했었다. 시조의 기본 가락인 4ㆍ4조 또는 3ㆍ4조를 밟으면서도 내용은 완전히 산문적이라 무제한 엮어 나갈 수 있어 보기에 따라서는 완전한 산문인 소설로 넘어가는 징검다리 구실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후기에 내려올수록 서정, 서사, 교술을 따로 분리해 낼 수 없는 복합된 특수한 성격을 지닌 가사가 차츰 변모하면서 이러한 세 가지 성격 가운데 그 어느 하나가 주조를 이루고 나머지의 성격이 보조적 역할을 하게 되어 장르적 성격의 변모를 보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조선조 후기에 접어들면서부터 가사문학의 장르는 서사적인 성격과 교술적인 성격이 크게 나타나게 되어 고유한 복합성의 가사문학 장르 성격 가운데 변이적 특성을 보임으로써 타 장르와의 혼동내지는 착종현상까지 보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