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학과 친일문학인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5.22
최종 저작일
2007.05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노하우톡
  • 릴레이이벤트
  • 신한 체크카드 이벤트

소개글

친일문학과 친일문학인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배경
2. 친일문학
3. 친일문인
1)김기진
2)김동인
3)김동환
4)백철
5)서정주
6)유치진
7)이광수
8)주요한
9)최남선
10)최재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40여 년에 걸치는 일본제국주의의 식민 통치를 벗어나서 해방을 맞았을 때, 우리에게 가장 시급했던 일은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일이었다. 그것은 정신적으로는 일제에 길들여진 황민 의식을 타파하고 민족의식, 자주의식을 되찾는 일이었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산업 등 각 부문의 제도와 규범에서 일제 적인 해독 요소를 타파하는 일이었다. 이러한 당면 과제를 풀어가기 위해선 과거 일제에 아부, 협력하며 민족에 해를 끼친 반민족행위자 들이 다시는 득세하지 못하도록 민족기강을 잡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러나 해방 후 3년에 걸친 미군정은 이러한 중요 과제의 해결을 거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로 인해 친일관료들은 여러 분야에서 다시 기용되고, 아직도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친일작가들이 버젓이 고개를 들고 있는 오늘의 현실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을 향해 우리는 비난만을 할 수는 없다. 친일문학 역시 우리 문학사 속에 포함되는 것이기에 이를 외면할 수는 없으며, 비록 이것이 한국 문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해도 그 나름대로 가지는 의의와 후대 작가들에게 시사하는 바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나간 뼈아픈 과거를 다시 한번 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태영. <교과서와 친일문학> (교육출판 기획실 엮음, 1988, 동녘)
김동환. <한 근대주의자의 행로> (오성호, 1993)
유치진. <동랑자서전>
북진대. <삼천리, 1942.7.>
<신체제하의 연극----조선연극협회와 연관하여>. (춘추, 1941. 2)
민족문제 연구소 <김기진편>
임종국. <친일문학론> (1979, 일지사)
홍성암. <김기진 문학연구> (1997, 한양어문)
<친일파 99인 최재서편> 반민족문제 연구소 엮음. (1993. 돌베개)
이동하. <이광수: 무정의 빛, 친일의 어둠> (동아일보사, 1992)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 (솔, 1999)
임종국. <친일문학론> (평활 출판사, 1979)
강인숙. <김동인: 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출판부, 1994)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1987)
*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홍어
  • 프레시홍 - 장어
  • 릴레이이벤트
친일문학과 친일문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