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학]폭력적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5.07
최종 저작일
2007.0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폭력적인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입니다. 일반적인 입장과는 다른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논문을 바탕으로 찬반 토론도 했었는데 좋은 평가를 받았고 학점도 에이뿔을 받았습니다. 계절 학기 작문 수업에서 방학을 다 바쳐서 만든 부끄럽지 않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서론
1. 인간, 사회 그리고 미디어
2. 문제제기
II. 용어 정의
1. 매스미디어
2. 폭력성
3. 수용자
4. 영향력
III. 미디어 폭력과 수용자의 행동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
1. 유해성을 긍정하는 이론
(1) 행동적 접근
(2) 인지적 접근
2. 유해성을 부정하는 이론
IV. 기존 이론들의 한계 및 문제점
1. 기존 이론들의 이론적 한계
2. 기존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통계들
V. 합리적인 연구방법에 대한 제언
1. 사회의 폭력 연구: 사회문화현상의 총체적 이해
2.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 : 개인차변인을 고려
3. 사례 분석: 컬럼바인 고교 총기 난사 사건
VI. 매스미디어와 사회가 나아갈 방향
1.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대책
2. 미디어의 폭력성 규제 반대
V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인간, 사회 그리고 미디어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결코 사회를 떠나 존재한 적이 없다. 그런데 인간 사회는 완성된 체로 주어지지 않는다. 사회는 구성원인 인간 개개인들이 서로를 관계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는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부연하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행위이면서, 상징을 통해 정보와 의견을 주고받는 정신적 활동이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바로 미디어이다. 인간은 상호간에 직접적이고 무매개적인 관계를 정립할 수 없으며, 항상 전달매체를 통해서 상호소통을 한다. 이 소통행위 안에서 메시지가 전달되고 그 의미가 해석되는 그 과정과 통로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미디어인 것이다. 오택섭외 2인,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사, 2003, pp.13-14.

미디어는 인간의 사회형성에 결정적 기여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의 변화가 미디어의 새로운 변화를 촉구하게 된다. 이러한 순환적 구조 하에서 사회의 발전은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이룩되어 온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각 시대의 사회는 그에 적합한 미디어환경을 구축해 왔다고 보아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면 어떠한 단계와 상호작용을 거쳐서 매스미디어가 태동하게 되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VII. 결론

매스미디어의 유해성에 관한 논쟁은 계속 있었지만, 유해성을 긍정하는 입장이 항상 우위를 지켜왔다. 그리고 그들의 이론이 설득력 있는 논증으로 뒷받침을 받지 못함에도, ‘제 3 자 효과’와 성급한 일반화로 많은 사람들이 미디어의 유해성을 과대평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에 기인해서, 사회의 폭력 문제가 논의 될 때마다 사람들은 미디어에 비판의 화살을 퍼부었다. 그리고 미디어에 폭력 묘사가 등장한 이래로 ‘유해한 미디어’를 과잉규제하려는 시도가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기존의 유해성 긍정 이론으로 설명하기 힘들거나, 정반대의 결과를 보이는 사례들도 있다. 이에 기존의 이론이 갖는 한계를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률적으로 쓸 수 있는 분석의 틀을 만든다는 생각은 포기하고, 특수성을 가진 개별적 상황을 체계적으로 이해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하겠다. 미디어와 개인,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는 다른 성질의 것이므로 개별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폭력적인 미디어는 일률적으로 유해하다고 할 수 없고, 사회폭력조장의 주범이라고 할 수도 없다. 인간의 비판적 수용력을 긍정하고, 자율성을 보장한다면, 미디어는 자기의 위치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오택섭외 2인,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사, 2003.
가브리엘 와이만 저, 김용호 역, 《매체의 현실 구성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최인섭, 《주요 국가의 강력범죄 발생추세 비교분석》,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4.
대검찰청, 《범죄분석》, 대검찰청, 2005.
김광억, 《처음 만나는 문화 인류학》, 일조각, 2003.
Surgeon general,《Youth violence: Report of surgeon general》, Surgeon general, 2000.

2. 논문
곽진희, 〈TV폭력의 맥락차원과 시청자의 폭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2호, 한국방송학회, 2000.
김희봉, 〈매스미디어와 폭력〉,《철학연구》제 93호, 대한철학회, 2005.
송경희, 이수영. <TV폭력과 제 3 자 효과>, 《한국방송학보》제 10권, 한국방송학회
유홍식,〈개인의 폭력적 성향이 폭력적 이종격투기의 선호도 및 내용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49권 6호, 2005.
최이정, 〈미디어 폭력의 맥락적 요인이 어린이의 도덕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제46-1호, 한국언론학회, 2001.

3. 신문기사
경향신문 99.04.22 08면, <美 교내총격 참극-안전지대는 없다.>

4. 인터넷 사이트
http://kosis.nso.go.kr/ -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2005년도 자료조사
http://www.kbc.go.kr/ - 방송위원회의 방송문화지표연구보고서 조사
*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미디어효과이론을 실제적 사회 현상에 대입하기 6페이지
    미디어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다. ... 띠게 되면서 미디어 효과는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수용자와 생산자 간의 경계는 점차 허물어지고
  • 한글파일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기술하시오. 4페이지
    셋째, 매스미디어수용자는 대중을 의미하며 이는 다양한 계층의 불특정 다수를 ... 때문에 폭력적이고 제도적인 폭력도 그대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 ... 또는 수용자에게 목소리와 제스처 또는 신체의 접촉 등의 미디어로 메시지를
  • 파워포인트파일 셧다운제도,이론평가,정부규제근거 21페이지
    미칠 것이라고 인식한다 ③ 수용자가 느끼는 대상과의 사회적 거리가 멀 수록 ... 가설 : 사람들이 매스 미디어의 부정적인 내용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 지각과 규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론과학연구 제 11
  • 한글파일 청소년 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비교하고 위험요인을 감소하고 보호요인을 증가 시키기 위한 대안 4페이지
    미디어는 청소년기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환경이다. ... 최근에는 매스미디어가 발달하고, 인터넷의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사회요인은 ... 이러한 미디어의 행태는 청소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한글파일 신문방송학개론 레포트 9페이지
    그래서 나는 이 주제가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에 적합하고 ... 이와 같이 매스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문제의 인식은 해당 미디어의 선택과 ... 더해서, 미디어영향을 받은 대중들은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학]폭력적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