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바로크시대의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7.05.0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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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시대 미술을 발표하는 수업시간이었는데
파워포인트로 작업했습니다.
작가마다 그림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설명하는 대본도 파워포인트 뒤에
작은 글씨로 복사해서 넣었습니다. 막상 쓰실때는 그부분만 뗘서 한글에 옮겨서 쓰시면 됩니다. ^^
목차
바로크 미술
1. 바로크 미술의 정의
2. 시대사조 비교
3. 카라바죠
4. 루벤스
5. 렘브란트
6. 베르니니
7. 벨라스케스
본문내용
16세기 유럽을 지배한 고전주의가 단정하고 이성적인 표현을 추구한 것에 비해서, 바로크는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것에서 나온 괴상하고 과장된 형태를 추구했다. 그래서 고전주의에 대한 모멸적인 뜻에서 바로크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 독일 미술사가들은 고전주의의 퇴폐주의라는 의미에서 사용한 `변칙, 이상, 기묘함`으로 바라보는 바로크 예술의 부정적 평가를 없애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7 세기 유럽의 변화는 르네상스의 고전주의를 뒤로 하고 바로크 예술이 출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당시 유럽은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겪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예술과 과학 분야의 놀라울 만한 변화로 이어졌다. 당시 유럽의 변화는 이탈리아 도시 국가를 중심으로 여러 국가에서 전통적 권력에 대항하는 위기의식을 불러 일으켰다.
그래서 17세기 초 미술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가 서서히 쇠퇴하고, 영국,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벨기에 등 새로운 신생국들이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로 발돋움 했다. 또한 예술가들은 상상력이 넘치는 양식을 발전시켰는데, 그것은 다소 거칠고 과장된 남성적 경향을 보인 바로크 예술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자들은 역학, 천문학, 생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정교한 근대적 탐구 방법들을 고안해 과학혁명이라는 커다란 성과를 이룩했다. 과학 분야에서 이룩한 과학적 성과들은 바로크 예술을 장식하는 주제들로 이어지곤 했다.
먼저 바로크 양식은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자 절대왕정과 귀족들의 표현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여러 가톨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