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학]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
최초 등록일
2007.02.16
최종 저작일
2007.01
3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관료제는 산업화가 확산된 이후, 대규모 조직의 효율적 구조와 작동에 대한 관심에서 베버에 의해 탄생했는데요. 지금 관료제는 정부조직에서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을 일컫는 대명사로, 또 개혁 제 1의 대상이 되었지요.

저희는 이번 조별 과제의 목적에 충실하게 미국행정의 부패 통제와 그 전개라는 논문을 분석하고, 이를 이론적 바탕으로 참고문헌 공무원은 상전이 아니다, 관료망국론, 그리고 관료가 바뀌어야 나라가 산다라는 참고문헌을 통해 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표시 소개글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미국 행정의 부패 통제와 그 전개
2.「공무원은 상전이 아니다」를
통해서 본 한국관료제
3.「관료망국론」을 통해서 본 한국관료제
4.「관료가 바뀌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를
통해 본 한국관료제
Ⅴ.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세기 말 산업화가 확산되면서 국가 조직이나 기업 조직의 규모가 방대해지고 이들간에 경쟁이 심화되면서 효율적인 조직 운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막스베버는 합리성을 바탕으로 대규모 조직의 효율적 구조와 작동에 관심을 가졌는데 이것이 바로 관료제이다. 관료제는 피라미드 모양의 계층구조를 가지고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문서화된 법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실적을 근거로 하며 구성원들에게 제한된 범위의 임무가 부여된다. 관료제 특성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합리성으로 베버에 있어 이상형으로서의 관료제는 효율성을 달성하는데 그 어떤 방식보다도 우월하다고 보았다.
하지만 오늘날 현실에 있어 관료제는 정부조직에서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을 일컫는 대명사로, 행정개혁의 제1대상이 되고 있다. 관료제 내에서 관료들은 무사안일의 위험회피적, 변화회피적 경향을 띠고 책임 회피를 위한 소극적 행정을 하게 된다. 그리고 까다로운 형식에 얽매여 있으며, 관료제의 구조적 특성상 상사에 과잉동조하는 등의 병폐가 나타난다. 이런 관료제속에서 부정부패가 오늘날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한국사회에 있어서도 정부불신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이 보고서의 목적은 한국의 관료제의 ‘구체적인 문제점’과 ‘실현가능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Anechiarico, F. and J. Jacobs. (1994). "Visions of Corruption Control and the Evolution of American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4:5 465-473를 요약하여 분석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공무원은 상전이 아니다」,「관료망국론」, 「관료가 바뀌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라는 참고문헌을 통해 한국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그 책들을 통해 제시하는 것으로 이 보고서의 방향을 잡았다.


Ⅱ. 본 론

1. 미국 행정의 부패 통제와 그 전개

Frank Anechiarico와 James B. Jacobs는 19세기 이래로 4단계의 시기를 통해 반부패 프로젝트의 발달에 대해 기술했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반부패 프로젝트의 변혁, 특히 그것의 가정, 이데올로기, 그리고 목표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1. Anechiarico, F. and J. Jacobs. (1994). "Visions of Corruption Control
and the Evolution of American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4:5 465-473

2. 김정길. (1998). 「공무원은 상전이 아니다」. 서울: 베스트셀러.

3. 屋山太郞, (1993). 김인수역. 「관료망국론」. 서울: 비봉출판사.

4. 허명환. (1999). 「관료가 바뀌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 서울: 한국세정신문사.

5. 이호철. 일본관료의 실체. 삼성경제연구소

6. 구자용. 행정통제의 이해. 전예원

7. 정우일. 행정통제론. 박영사

8. 유민봉. 한국행정학. 박영사

자료후기(1)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학]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