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빌리엘리어트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7.02.0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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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빌리엘리어트를 화면에 따라 분석해 본 것입니다.
내용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장면 장면에 쓰인 카메라 기법까지 함께 분석해 놓았습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 내가 선택한 장면 1 : 빌리가 발레를 하는 것을 반대하던 아버지가 마음을 돌리는 장면. 빌리가 미친듯이 춤추는 것을 바라보는 아버지와 보란 듯이 현란한 춤을 선보이는 빌리. 장소는 빌리가 권투를 배우던 체육관. 등장 인물은 아버지, 빌리, 그리고 빌리 친구.
- 장면 특징
. # 내가 선택한 장면 2: 14년 후 백조의 호수의 주인공이 된 빌리. 깃털을 다리에 달고 상반신을 드러낸 남자 백조가 되어 한 껏 도약한다. 아버지와 형은 객석에서 그 것을 감회가 어린 표정으로 바라본다.
3. 에필로그
본문내용
1. 프롤로그
사실 나는 영상언어보다는 활자 언어를, 영상 언어를 catch하기 보다는 영상이 그려내는 텍스트에 더 주목하는 그런 텍스트 중심주의자다. 그러다 보니 영화를 보고 나서 액션이 얼마나 그럴 듯 했나, CG는 얼마나 화려했나, 화면전환이나 촬영 기법은 어떠했나와 같은 영상언어는 거의 해독하지 못한다. 그저 내가 평가할 수 있는 건 이 영화는 효용성이 있는 메시지를 담아냈나, 그리고 그 것은 reasonable한가, 영화로 만들어낼 만큼 소재가 참신한가, 내러티브는 잘 짜여 졌나. 이런 텍스트 메시지를 해석하는 것에 불과하다. 칼럼을 읽거나 잡지를 보면서 ‘재미있겠다’싶은 영화를 골라보는 잡식성. 그런 나에게 영화에 대한 특별한 철학이 있을 수 있나. 더군다나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의미심장한 미장센을 포착해낸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그래서 영화에서 많은 것을 읽어내는 사람은 정말 존경스러울 수밖에 없다. 특히 감독도 모르는 영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씨네 21의 정성일씨(사실 개인적으로 너무 긴 그의 글은 폭력이라고 생각하지만)나 어떤 영화든지 유쾌하고 발랄하게 해석해가는 김소희씨가 쓴 글을 보면 매번 놀란다. 오! 나는 왜 영화 보면서 이런 생각을 못하는거야 하는 자괴감과 함께.
며칠 전에는 한 신문의 칼럼을 읽으며 깜짝 놀란 적도 있다. 한 학자가 쓴 글이었는데 자신의 부인은 무용을 전공해 영화를 볼 때마다 자신이 포착하지 못하는 동작 언어들까지 챙겨줘 영화를 보는 재미가 극대화된다는 것이었다. 나에겐 정말 외계인 같은 사람들.
이 과제를 하기 위해 정말 좋아하는 영화 중의 하나인 ‘빌리 엘리어트’를 보면서 지금까지는 발견하지 못했던 많은 다른 점을 발견했다. 그 중에서 인상적인 장면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