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한국사회에서 사회적 경제의 운동적 함의

*승*
최초 등록일
2007.02.02
최종 저작일
2007.0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대안운동, 실업운동, 지역운동을 중심으로

목차

1.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경제, 노동자협동공동체 운동의 경과
2. 한국에서의 사회적 경제 - 자활공동체와 관련한 다양한 이름과 개념들
3. 제 3섹터, 사회적 경제가 제기되는 세계적 상황
4. 한국사회에서의 운동적 함의
5. 한국사회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운동적 과제

본문내용

산업화 이후 한국사회에서 생산공동체 운동의 시작은 1970년 초반 수도권특수선교위원회에 의해서 진행된 빈민선교나 1970년 중반부터 시직된 산업선교 전통에서 그 단초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시 운동주체들은 협동운동을 민주화운동의 한 대안으로 보고 신협운동을 비롯하여 몇 개의 노동자협동조합에 대한 실험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시도는 신용협동운동이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던 것과는 반대로 생산협동운동은 실패와 단절의 경험으로 마무리된다. 이후 1980년대 한국사회운동에서 마르크시즘이 미친 강력하고 막대한 영향력은 이후 사회운동에서 협동운동이 지니는 개량주의적인 한계를 비판하면서 협동운동과의 일정한 단절을 강요하였고 70년대 협동운동의 경험과 역사는 사회운동진영에 의해 계승되지 못하였다. 물론 80년대 중반 이후 환경운동과 맥을 함께하여 생활협동조합운동이 전개되기는 하였지만 주로 소비자협동운동의 형태로 운영되었다.

한국사회에서 생산공동체운동의 불씨를 다시 살려낸 시점은 1990년대 초반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축은 빈민지역운동을 중심으로 진행된 건설, 봉제 업종의 생산공동체운동이 시작되면서 부터이다. 92년 하월곡동의 ‘건축일꾼 두레’, 93년 상계동의 봉제협동조합 ‘실과 바늘’ 인천 송림동의 전자제품조립 공동체 ‘협성’ 94년 봉천동의 ‘나섬건설’ 인천의 봉제협동조합 ‘옷누리’ 95년 구로의 봉제협동조합‘한백’ 마포의 ‘마포건설’ 행당동의 보제협동조합 ‘논골’로 이어지는 생산공동체운동은 94년부터는 빈민지역운동진영에서 지역노동운동진영에게로까지 확장되었다.(일하는 사람들의 기업, 김성오 김규태 엮음, 나라사랑 참조)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사회경제]한국사회에서 사회적 경제의 운동적 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