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후기 문학의 전개양상 - 문학담당층의 변화와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형성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1.2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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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에서는 고려시대 후기 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에서는 무신정변 이후 고려후기로부터 중세 후기가 시작된다고 보았는데, 그에 따르면 고려 후기로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는 시기를 중세 후기라 한다. 그 중 고려후기 문학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며, 특히 각 시기별 문학담당층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고려 후기 문학담당층의 변화
(1) 무신정변(武臣政變)
(2) <한림별곡>을 바탕으로 한 대표적 문인
(3) 몽고침략기의 문학
(4) 신흥사대부의 등장
(4) 신흥사대부의 문학
3. 고려후기 문학의 특성
(1) 불교혁신운동과 문학
(2) 민족의 재인식과 문학
(3) 경기체가 · 시조 · 가사의 형성
4.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 글에서는 고려시대 후기 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에서는 무신정변 이후 고려후기로부터 중세 후기가 시작된다고 보았는데, 그에 따르면 고려 후기로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는 시기를 중세 후기라 한다. 그 중 고려후기 문학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며, 특히 각 시기별 문학담당층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할 것이다.
고려후기는 우리나라 역사의 전개과정에 있어서 일대변혁의 시기였다. 이에 따라 문학사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었다. 크게는 문학사상의 변천, 새로운 문학의식의 출현, 그리고 문학담당층의 변화를 들 수 있으며, 이 가운데서 가장 근본적인 부분은 문학담당층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고려 후기는 무신정변 이전까지 고려의 중심계층이었던 문벌귀족에서 새롭게 도래한 신흥사대부로 지배층의 성격이 변화하면서 문학담당층의 성격 역시 변화를 겪은 시기로 규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문학담당층의 변화 속에서 등장한 경기체가 · 시조 · 가사의 형성과정과 배경을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불교와 시대에 대한 의식에 따른 문학의 변화도 고찰할 것인데 이와 같은 것들이 고려 후기 문학 변화 양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 고려 후기 문학담당층의 변화
(1) 무신정변(武臣政變)
무신정변이란 고려시대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정변을 말한다. 이는 좁은 뜻으로 볼 때 1170년(의종 24)의 정중부의 난을 말한다. 당시 고려의 지배층을 구성한 것은 문신과 무신이 모두 해당되나, 과거제도와 함께 유교주의가 채택됨으로써 문치를 지향하는 사회가 되어 문신의 지위가 무신에 비해 높아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성종이후 거란 · 여진 등 북방민족이 침입했을 때도 그 최고지휘관은 문신이 되었고, 무신은 그 아래에서 지휘를 받으며 많은 희생을 감수하였다.
참고 자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심호택, 『고려 중기 문학론 연구』,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1990
『한국문학사의 전개과정과 문학담당층』, 국학자료원, 2002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200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제 2권』, 지식산업사, 1983
이병수 외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1991
장덕순 외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