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6.11.10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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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미술사를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요약했습니다.
많은 도판 자료들도 함께있으니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레포트 내기에도 좋습니다.
목차
1. 선사시대 (先史時代) 의 미술
2. 은과 주시대의 미술
3. 춘추전국시대 (春秋戰國時代) 의 미술
4. 진(秦)·한(漢) 시대의 미술
5. 위(魏)·진(晋)·남북조(南北朝) 시대의 미술
6.수(隋)·당(唐) 시대의 미술
7.송(宋)의 미술
8. 원 시대의 미술
9.명·청 시대의 미술
10. 중국 근·현대 미술
본문내용
2) 수(隋)·당(唐) 시대 회화와 공예
수나라는 회화에 있어서도 남북을 통합했다.
북조계의 화가가 남조의 양식을 흡수한다는 화북 중심의 통합이었다.
수에 이어 대제국이 된 당은 외국 미술의 영향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국제적 색채가 풍부한 화풍을 낳았다. 전기에 전래된 헬레니즘의 흐름을 섭취한 굽타조 양식의 인도미술과 사산조양식의 이란 미술이 중국인에게 형사(形寫)라 불리는 새로운자연주의와 표현 기법을 가져다주었다.
이 시기는 중국 회화의 독자성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시기이며 중국미술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된다. 인물, 도석, 산수, 화조가 많이그려졌으며 각기 개성적인 표현을 하게되어 각각의 유파로 발달하게 된다. 즉 남화, 북화의 개념이 확립된다.
당나라의 회화는 외래양식을 소화하는 한편 고유의 전통 양식과 융합한 이른바 종합성을 가진 회화 예술을 완성하였다.
당나라 시대에 처음으로 수묵화풍이 발생하였는데 이것은 남종문인화의 출발을 뜻한다. 초당(初唐)의 대표적 화가인 염입본(閻立本)은「역대제왕도(歷代帝王圖)」 「직공도(職貢圖)
로 유명하다.
후기 회화의 특색은 외래 영향의 중국화와 전통의 존중인데,그러한 경향은 전기의 후반에 보인다. 사녀화, 화조화나 묵화는 측천무후 시대에 시작되고, 성당기에는 천재화가 오도현(吳道玄)이 백묘화를 부흥시켰고, 그에 입각하여 회화의 지도이념인 사의를 제창했다. 또 오도현(吳道玄)은 당대의 대표적 화가로서 불교,도교에 관한 것을 많이 그렸고, 이러한 필법이 오가풍(吾家風)이라 불리며 당대를 풍미했다. 이른바 `산수의 변혁`을 창시하여산수·수석화를 자연주의의 계열에 편입시켰다.
이사훈(李思訓)은 북화의 시조이며, 귀족적 묘법으로 금벽청록(金碧靑綠)의 산수로 유명하다.후기의 산수화가는 수묵산수화 발전의 기초를 세운다. 특히왕유(王維)는 남화의 시조이며, 남방의 풍경을 주로 초속적인 태도로 그렸다. 선담(渲淡)의 묵법이라 하여 수묵의 멋을 십분살렸으며, 대상의 묘사보다 정감 어린 운치를 주관적으로표현하였다. 사녀화, 화조화, 산수 수석화는 공적인 목적보다 사적인 감상에 봉사하는 경향이 강한 분야이고, 후세에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수·당의 공예양식은 한나라의 제도를 답습했다.
당나라 시대의 미술 중에서 가장 빛나는 것은 공예이며 그 중당경(唐鏡)과 같은 금속공예가 유명하다. 도자기 공예가발달하였고 특히 당삼채(唐三彩)가 유명하다. 유약의 변화에의하여 기물에 나타난 도안의 묘미는 현대 회화의 비구상적 표현양식과도 공통된 점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