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Ⅱ.본론
1.선사시대와 선진시대의 미술
2.진·한대의 미술
3.위진남북조·수·당시대의 미술
4.오대·송·원대의 미술
5.명·청대의 미술
6.근대의 미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환경의 차이가 심하여 화북, 화남의 남북 지방에 거주하는 주민의 민족성과 사용하는 언어가 현저히 달라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이 매우 컸다. 문화 교류는 주로 서역 지방을 통하여 서방 세계와 이루어졌고, 동방으로는 서방에서 받아들인 불교문화를 중국화하여 변화 발전시켰다. 중국은 서역을 통하여 전래된 인도의 불교 예술을 중국화하여 이것을 다시 서역?서방 세계에 전파하고, 한편으로 동방의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하였다. 중국은 유구하고 방대한 역사를 가진 나라이다. 그런 역사를 기록하는 것을 그들은 자랑스러워했고 또한 그 충실한 기록들이 현재에까지 남아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귀중한 사료로써 인정받고 있다. 그것들은 대부분 각 국의 흥망성쇠나 유, 불, 도 등 사상의 흐름에 관한 것들이다. 그러나 영원한 제국은 없다. 모두를 지배하는 사상도 없다. 그 오랜 역사동안 변함없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지금까지도 발전하고 있는 것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중 략>
-상해화파
오월지방 그림의 대미는 '상해 화파' 혹은 '해파'라는 그룹에 의해서 장식되었다. 양주 화파가 활동하던 양주는 18세기 말에 이르러, 부호들의 사치, 백련교의 난, 귀주에서 일어난 묘족의 반란, 서구 열강의 침략, 소금 값의 급등과 염상의 발호, 소금의 질적 저하와 사천 등 내륙 소금 생산량의 급증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점점 황폐해지기 시작했다. 양주 화파의 몰락과 함께 새로운 화단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곳이 상해이다. 19세기 중엽, 아편전쟁에 의해 항구가 대외 개방된 상해는 외국 자본이 모여들었고, 신속히 국제 무역과 상업 도시가 되었다. 상업 자본의 움직임을 따라 1820년경부터 상해로 몰려들기 시작한 화가들은 40년대 본격적으로 새로운 유파를 형성했으며, 이들을 '상해 화파'라 불렀다. 이들의 특징 역시, 양주 화파처럼 개성을 존중하고, 전통적 화법을 거부했으며, 서양화법을 적극적으로 도입·응용했다. 상업 자본이 발달함에 따라 그림을 생계수단으로 삼는 화가들이 많아졌고, 그만큼 화가의 직업화, 작품의 상품화의 속도도 빨라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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