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감상문]엄마의 말뚝 - 박완서 감상문

`엄마의 말뚝(2) - 박완서` 감상문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10.09 최종저작일 2006.01
2P 미리보기
[감상문]엄마의 말뚝 - 박완서 감상문
  • 미리보기

    소개

    `엄마의 말뚝(2) - 박완서`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주일하고도 4일 전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집에 가는 길에 있는 피자헛에서 신입 알바생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사람들이 어찌나 많이 오는지 정신이 하나도 없다. 주말이면 20개가 넘는 테이블이 만석이 될 정도로 바쁘다. 12시부터 밤10시까지 일하면서 밥 먹는 1시간을 빼고는 전혀 쉴 틈이 없으니 새삼 그 좁아만 보이던 동네에 사람이 참 많다고 깨닫고는 한다. 평소 주말에도 그렇게 바쁜데, 무슨 특별한 날만 되었다하면 그 주변 사람들이 전부 집합하는 기분이다. 일주일째 일하면서 나에게도 드디어 빨간 날이 찾아오고야 말았다. 5월 5일, 어린이 날을 시작으로 3일 동안 정말 힘든 걸 느낄 새도 없이 바빴다. 2층에 홀이 있고, 1층에는 카운터와 자리안내를 기다리는 곳이 있는데, 1층을 넘어서서 주차장까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나는 신입이라 아직 주문을 받지는 않는다. 샐러드바를 보거나, 테이블세팅, 혹은 음료리필을 해주고 있는데, 3일내내 머리가 다 헝클어질 정도로 바쁜 공간 속에 있다보니깐 시간이 가고 있다는 걸 느낄 수가 없었다. 오늘이 8일, 어버이 날이라는 걸 깨달은 건 어제 밤에 일이 끝나고 같이 일하는 언니가 카네이션을 사러 간다고 했을 때였다. 아차 싶었다. 유치원 때부터 종이로 꼬기꼬기 만들어 드리는 걸 시작으로 매해 한번도 거르지 않았던 카네이션이었다. 그런데 알바생활에 찌들어 오늘이 몇 일인 줄도 몰랐으니, 어버이날의 상징인 그 꽃을 준비했을리 없었다. 그 한밤중에 어디 사러 갈 엄두는 나지 않고 알면서도 결국은 집으로 곧장 와서 피곤한 몸으로 그냥 잠들어 버렸다. 아침에도 아무 말도 없이 학교로 와버렸다. 그냥 수업 끝나고 알바를 가기 전에 선물 좀 사서 밤에 드리면 된다고 생각했다. 수업이 끝나고 선물이랑 카네이션 두 송이를 사서 알바를 하러 갔다. 저녁에서야 주는 것이지만, 나는 내가 선물을 준비했다는 것만으로 뿌듯해서 스스로 효녀라고 생각하고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그렇게 알바를 끝내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엄마의 말뚝」을 읽었다. 솔직히 학교 도서관을 아무리 뒤져도 2편밖에 없길래 결국은 3편의 연작 중에 2편 하나만 읽었다. 이미 몇 장은 읽어 둔 상태였는데, 버스 안에서 다 읽을 요량으로 읽어가기 시작했다. 내가 책을 읽고 눈물을 흘린 건 딱 두 번이다. 첫 번째는 「가시고기」를 읽었을 때였고, 그 두 번째가 이번에 이 소설을 읽고 버스에서 흘린 눈물이었다. 가족얘기에 가슴이 찡해지는 것은 아마 나 뿐만이 아닐 것이다. 특히 엄마에 대한 이야기는 더욱 그렇다. 나도 겉으로는 모른 척 하고 있지만, 속으로는 엄마의 고마움을 깊숙이 느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엄마의 말뚝」은 전쟁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쓰린 과거를 주제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나는 ‘나’와 같은 입장에서 엄마의 역할이나 엄마가 나에게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 크게 공감했기 때문에 ‘엄마’를 주제로 생각하고 읽게 되었다.

    참고자료

    · <<엄마의 말뚝>>, 박완서, 세계사
  • 자료후기

    Ai 리뷰
    매번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어 지식의 폭이 넓어지는 기분입니다. 지식판매자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58 오후